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배상 지급되면 논란 가라앉을 것" 일본 측 우려 안심시킨 윤 대통령

"배상 지급되면 논란 가라앉을 것" 일본 측 우려 안심시킨 윤 대통령
입력 2023-03-15 19:53 | 수정 2023-03-15 22:15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강제동원 피해 배상안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해법대로 배상이 되면 논란은 가라앉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3자 배상을 빠르게 마무리 짓고,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은 내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공동선언은 없을 거라고 밝혔는데, 그 정도로 높은 수준의 합의는 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신수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요미우리 신문과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측의 우려를 안심시키는 말을 여러 차례 했습니다.

    신문은 윤 대통령이 "재단으로부터 배상 상당액이 원고들에게 지급되면 더 이상의 논란은 가라앉지 않을까"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대통령실은 오늘 "제3자 배상을 신속하고 명쾌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는데, 배상을 빠르게 마무리 짓고 국내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구상권 청구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럴 일은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정권이 교체된 뒤에도 구상권 청구를 막을 방법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윤석열 정부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문재인 정부가 사실상 뒤집은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은 또 내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공동선언문은 없고, 대신 두 정상이 공동회견에서 차례로 각자 회담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 같은 높은 수준의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최상목/대통령실 경제수석]
    "2019년부터 3년간 일본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이미 우리 경제에는 상당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해법을 연일 비판했습니다.

    [김상희/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본 전범기업이 사과도 없이 그들이 내야 할 배상금을 한국 기업이 대신 내는 굴욕적인 해법은 던져버려야 합니다."

    이런 야당의 비판을 염두에 둔 듯, 윤석열 대통령은 요미우리 신문과 인터뷰에서 "한일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정치세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 박종일 / 영상편집 : 우성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