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일본과 주고받는 관계 아니야" 논란 속 정면돌파

"일본과 주고받는 관계 아니야" 논란 속 정면돌파
입력 2023-03-18 20:02 | 수정 2023-03-19 07:11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의 1박 2일 일본 방문 일정은 어제로 끝났지만, 후폭풍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한일 정상의 만남으로 역대 최악이었던 한일 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지만, 야권과 시민단체는 '굴욕 외교', '조공 외교'라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우리 정부가 일본에 내 준 만큼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이 뒤따를 지도 지켜볼 문제로 남았는데, 대통령실에서는 애초에 "주고받는 것을 상정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정은 기자의 리포트 보시고, 이어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에서 돌아온 다음날, 대통령실이 7쪽 분량의 한일회담 결과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역대 최악으로 치달아 온 양국 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자평입니다.

    회담 실무를 담당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방송에도 출연해 회담결과를 설명했습니다.

    먼저 우리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에 대한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과거사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 애초에 주고받는 식의 협상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1차장(YTN뉴스와이드)]
    "윤 대통령과 우리 참모진, 그리고 외교부의 입장은 사사건건 우리가 하나 이번에 뭘 할 테니 당신네 일본 정부는 이걸 해다오 하는 접근을 꾀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이 할 수 있는 걸 먼저 할테니 일본도 이를 지켜보고 움직이길 기대한다는 겁니다.

    강제동원 배상 해법이 나온 직후 일본 측이 바로 위안부 합의 이행과 독도 문제를 언급하며 추가 요구가 나오는 분위긴데, 김 차장은 위안부 합의를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1차장(YTN 뉴스와이드)]
    "위안부 합의가 계속 존중되고 일본이 했던 그 당시의 발표가 유효하기 때문에 화해치유재단의 잔액을 적절하게 우리가 미래지향적으로 사용하면 되는 겁니다."

    일본 정부를 비난하는 걸 자제하고 화해치유재단에 조성했다 남은 돈을 사용해 사실상 합의 재이행을 하는 걸로 보입니다.

    경제적 효과와 안보협력을 위해 과거사 문제를 희생한 것 아니냐는 반대여론에, 김 차장은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강하게 말했습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1차장(YTN 뉴스와이드)]
    "본인이 당사자가 아닌데도 국내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이 문제를 곡해하거나 사실관계를 뒤틀거나 정치화하는 것에 대해 저는 강력하게 반대하고 싶습니다."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