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윤 대통령 "한일회담 후속조치 만전"‥정면돌파 시도에도 지지율 하락

윤 대통령 "한일회담 후속조치 만전"‥정면돌파 시도에도 지지율 하락
입력 2023-03-20 19:42 | 수정 2023-03-20 19:55
재생목록
    ◀ 앵커 ▶

    한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회담 결과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의 첫 메시지는 "회담 결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국내 반발 여론을 후속 조치를 통한 성과로 넘어서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이기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한일 정상회담에서 돌아와 공식 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의 첫 메시지는 '후속조치 강화'였습니다.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
    "한일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각 분야를 총망라한 한일간 협력 방안을 강조했습니다.

    "한일 정치권과 경제 산업계, 유학생 교류, 역사와 대중문화 분야 등에서 양국의 협력 방안이 곧 나올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 "여론 때문에 하는 일이 아니라 옳은 일이어서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국내 반발 여론이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정면돌파를 선언하면서 양국간의 후속 조치를 통해서 성과를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한일 정상회담이후 일본 언론이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이 거론됐다고 보도하는데 대해선, "독도 뿐 아니라 위안부 합의도 논의된 적 없다"는 입장을 다시 강조하면서 "일본 측의 근거없는 왜곡 보도에 외교 당국에서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습니다.

    여당도 지원사격을 이어갔습니다.

    오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타격 모의발사훈련을 지휘했다는 보도를 내세우며 한일관계 정상화의 대가로 안보협력을 내세웠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미래를 위한 결단, 경제와 안보를 위한 결단으로 국익 극대화를 위한 외교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도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나왔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피해자가 왜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느냐"고 비판했고, 김웅 의원도 "'내가 잘못했다고 치고'라는 식의 사과에 화해의 마음을 가질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고 꼬집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발표된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2.1%포인트 하락한 36.8%를 기록했습니다.

    부정 평가도 다시 60% 위로 올라섰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편집: 윤치영/ 영상취재: 김희건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