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재민

"회계사도 속았다‥'테라', 알고리즘 아닌 시세조작으로 가치 유지"

"회계사도 속았다‥'테라', 알고리즘 아닌 시세조작으로 가치 유지"
입력 2023-03-25 20:03 | 수정 2023-03-25 20:40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보면 '테라'에 투자한 사람들 중에는 회계사와 약사, IT 기술자 등 고학력 전문직들이 다수 포함돼 있었습니다.

    고수익 보장과 함께 테라와 루나를 연동한 알고리즘 홍보에 속아 넘어간 건데요.

    이에 대해 미국 검찰은 알고리즘이 아니라 권 씨가 '테라' 시세를 조작한 거였다고 밝혔습니다.

    고재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미국 캘리포니아에 사는 한 약사는 집을 담보로 40만 달러, 우리 돈 약 5억 2천만 원을 빌려 '테라'를 사들였다가 투자금을 몽땅 잃었습니다.

    이 약사뿐만 아니라 화가, IT 기술자, 심지어는 회계사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테라-루나 투자자 중 고학력 전문직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테라를 예치만 해두면 약 20% 이자를 주겠다는 '앵커 프로토콜' 서비스에 솔깃해 투자금을 집어넣었다는 겁니다.

    2021년 3월 해당 서비스 출시 이후 유통량은 47배가량 폭증했습니다.

    또,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는 테라와 루나, 이 두 코인이 서로 연동해 테라 가격이 1달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짰다고 선전했습니다.

    [권도형/테라폼랩스 대표(2019년 4월)]
    "테라의 거래량이 늘어나면 테라의 생태계와 함께 루나의 가치도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거래위는 테라가 1달러를 유지한 건, 그들이 자랑하던 알고리즘이 아닌 시세조작에 의한 것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지난 2021년 5월, 테라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급락 후 일주일 만에 회복했는데 그때 테라폼랩스가 미국의 한 회사를 동원해 6천200만 테라를 대량으로 사들여 가격을 다시 끌어올렸다는 겁니다.

    그러나 당시 테라폼랩스는 가격 회복이 알고리즘 덕분이라고 홍보했습니다.

    [강형석/테라폼랩스 전직 직원(지난해 6월)]
    "직원 쪽에서도 분명히 내부적으로 뭔가 안 된다고 느끼고도 있었고, 그냥 권도형만 '이제 그렇지 않다'라고만 계속, 전혀 말을 듣지 않고 있었죠."

    그로부터 1년 뒤인 지난해 5월, 테라-루나 사태가 일어나기 직전까지도 투자자들은 실상을 모른 채 권 대표의 설명을 믿고 돈을 집어넣었습니다.

    그렇게 수십만 명의 투자자들을 끌어모았지만, 한 매도 세력이 테라를 대량으로 팔아치우면서 결국 테라-루나는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MBC뉴스 고재민입니다.

    영상편집: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