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희원

한동훈, 정순신 '덮기 의혹' 반박‥"제도개선 필요"

한동훈, 정순신 '덮기 의혹' 반박‥"제도개선 필요"
입력 2023-03-27 20:15 | 수정 2023-03-27 20:16
재생목록
    ◀ 앵커 ▶

    여야는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의 인사검증 문제를 두고도 공방을 벌였는데요.

    검증이 소홀했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추궁과 질타가 이어지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인사검증 주무장관으로서 책임을 느낀다며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그러면서 당사자의 일이 아니라 몰랐다면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조희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정순신 전 국가수사본부장 아들의 학교폭력 사건이 지난 2018년에 언론에 보도됐다는 점을 문제 삼았습니다.

    당시 정 전 본부장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이 이를 몰랐다는 건 납득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김의겸/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반적으로 언론에서 저 정도로 취재가 들어오면 당연히 통상적으로 상부에 보고하고 하는 게 일반적인 법무부의 관행이고 업무 준칙 아니겠어요?"

    [최강욱/더불어민주당 의원]
    "통상 법무부와 대검의 관행상 대변인실은 그런 보도가 있으면 그게 누구인지를 확인합니다."

    한 장관은 본인의 일이 아니어서 몰랐고, 인사 검증 과정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전달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경찰 세평 조사에서도 걸러지지 않았던 것이니까 이게 확인되지 못한 것이고, 이걸 제가 알았다면 그냥 넘어가지 않았을 겁니다. 인사정보관리단에 대해서 법무부 장관이 그 내용에 대해서 관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검증이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결국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기동민/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말씀 한마디 하시기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한동훈/법무부 장관]
    "저희가 걸러내지 못한 결과가 나온 점에 대해서 제가 책임감을 깊이 느끼고 제가 국민들께 그 점은 사과드립니다."

    한 장관은 현 정부의 인사검증 절차를 조목조목 설명하며,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인사 검증의 수위를 높이면 개인정보를 침해하고 사찰이 될 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화를 찾는 방향으로 개선점을 찾아보겠다고 답변했습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영상취재 : 서두범 / 영상편집 : 김재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