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현영준

'조선인, 일본군에 자원 입대'‥일본 초등교과서 왜곡 심화

'조선인, 일본군에 자원 입대'‥일본 초등교과서 왜곡 심화
입력 2023-03-28 19:43 | 수정 2023-03-28 20:29
재생목록
    ◀ 앵커 ▶

    일본 정부가 올해 또 다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역사왜곡을 저질렀습니다.

    오늘 새로 채택된 사회교과서에서 조선인을 강제징용했다거나 일본군에 '징병'했다는 등의 표현이 모조리 빠졌습니다.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고 기술한 교과서마저 '일본의 고유한 영토'로 고치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도쿄에서 현영준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일본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통과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 교과서입니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 역사를 가르치는 단원에서 현행 교과서는 조선 사람들을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냈다고 기술했지만 새 교과서엔 '징병'했다는 말이 쏙 빠졌습니다.

    또 다른 교과서에서는, 조선인이 '강제로 끌려왔다'던 표현을 '강제로 동원됐다'는 표현으로 순화했고, '일본군에 징병 됐다'는 말도 '일본군에 참가했다'는 표현으로 왜곡했습니다.

    심지어 강제로 끌려와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는 조선인 신병들 사진 밑에는 '자원해서 일본군에 입대했다'는 설명이 새로 붙었습니다.

    교과서 내용대로라면, 조선인들이 자신의 뜻에 따라 일본에 노동을 하러 왔거나, 일본군에 스스로 입대해 전쟁터에 나갔다는 뜻이 됩니다.

    이는 최근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 동원과 강제 징병에 대해 유입 경로가 사람마다 다르다며 모두 강제로 끌려 온 건 아니라고 주장하던 입장과 일맥상통합니다.

    [스즈키 토시오/일본 교과서 시민단체]
    "일본의 법원도 매우 비참한 노동이었다고 인정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책임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강제 노동도 부정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도 여전합니다.

    특히 한 출판사가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고만 표기하자 교과서검정심의회는 오늘, '일본의 고유한 영토'로 고치라고 지적했습니다.

    일본이 고유라는 용어에 집착하는 건 독도가 역사적으로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주장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게다가 조선인 6천 명 이상 학살된 관동대지진 관련 내용이 통째로 빠져, 어린 학생들은 이 사실을 학교에서 배울 수 없게 됐습니다.

    영상취재 : 이장식, 김진호(도쿄) / 영상편집 : 김정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