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희형

윤 대통령 "불법 시위 엄정 대응"‥야당 "최종 목표 시민 자유 빼앗는 것?"

윤 대통령 "불법 시위 엄정 대응"‥야당 "최종 목표 시민 자유 빼앗는 것?"
입력 2023-05-23 19:51 | 수정 2023-05-23 19:56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민주노총의 최근 집회를 겨냥해 '공공질서를 무너뜨렸다'며 엄정한 법 집행을 예고했습니다.

    여당도 심야 집회를 금지하는 법 개정에 착수한 가운데 민주당은 이것이 윤 대통령이 강조한 '자유'냐고 반문했습니다.

    보도에 조희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

    생중계로 공개된 모두발언에서 윤 대통령은 최근 있었던 민주노총의 집회를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고 공공질서를 무너뜨린 민노총의 집회 행태는 국민들께서 용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면서 집회·시위의 자유가 타인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거나 공공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까지 정당화하는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전 정부가 불법 집회·시위에 경찰권 발동을 사실상 포기했다"고 비판하고 "경찰과 공무원들에 엄정한 법 집행을 당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우리 정부는 그 어떤 불법 행위도 이를 방치 외면하거나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노동조합을 향해 회계장부 공개를 요구하고 건설노조를 이른바 '건폭'이라고 몰아세운 데 이어 집회·시위로 민주노총을 다시 압박했습니다

    여당이 심야시간 집회를 금지하는 법안 개정에 착수한 가운데 야당은 집회의 자유가 탄압받는다며 반발했습니다.

    민주당은 집회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 윤 대통령이 강조한 자유냐고 꼬집었습니다.

    [김한규/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최종 목표는 시민들의 자유를 빼앗는 것입니까? 법과 경찰을 앞세워 국민들의 분노를 억누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정의당도 집회장의 무질서가 있다면 바로잡으면 될 일을 집회의 자유를 박탈하려는 건 위헌적 발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희서/정의당 대변인]
    "집회의 자유는 민주주의 그 자체이고 헌법 정신 그 자체임을 잊지 말길 바랍니다."

    불법집회 당사자로 지목된 민주노총은 "정권에 비판하고 대항하는 일체의 모든 행위를 가로막겠다는 것 아니냐?"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조희형입니다.

    영상취재 : 박종일, 김해동 / 영상편집 : 이화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