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해인

중국, 일본만 '비자 보복' 해제‥한국은 유지

중국, 일본만 '비자 보복' 해제‥한국은 유지
입력 2023-01-30 06:23 | 수정 2023-01-30 06:42
재생목록
    ◀ 앵커 ▶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 정부가 비자 발급을 중단했었는데요.

    일본에 대해서는 비자를 다시 발급하기로 했는데,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 이해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은 어제부터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 일반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비자 발급을 중단한 지 19일만입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0일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대응으로 양국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이 일본에 대한 비자 보복은 중단했지만, 한국에 대한 보복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를 의무화했지만, 비자는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일본은 이 때문에 비자 발급 중단이 '비례성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항의해왔고, 이번 조치도 이런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지난 27일 이번 달 말까지로 예정했던 중국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을 다음 달 말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이 비자 발급 제한을 상응조치라고 강조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 대한 비자 제한은 계속 유지할 거란 게 대체적 시각입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1월 16일)
    "우리는 각측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중국의 전염병 예방 통제 노력을 존중하고 지지하기를 바랍니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도 "우리가 비자 제한 조치를 연장했기 때문에 중국이 먼저 풀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중국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와 관영매체들은 한국의 비자 발급 제한 조치 연장에 대해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 상품 불매 운동을 거론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이해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