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지인

"이재명 방북 위해 송금‥3백만 달러 보냈다"

"이재명 방북 위해 송금‥3백만 달러 보냈다"
입력 2023-02-01 06:19 | 수정 2023-02-01 06:20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모른다던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이 입장을 바꿔 입을 열었습니다.

    경기도의 대북사업 비용 5백만 달러를 대신 내줬고,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3백만 달러를 북측에 보냈다는 겁니다.

    이 대표에게 전화로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고도 진술했습니다.

    김지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8년 방북했던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평양냉면집 옥류관의 경기지점을 열기로 북측과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의 평양 방문 계획을 언급했습니다.

    [이화영/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
    "필요한 시기에 경기도지사, 경기도에 있는 경기도의회, 시군 단체장 등이 방북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이 이 대표의 방북 계획에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헀습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열린 경기도의 국제행사에서, 북한 공작원 리호남을 만나, 이재명 대표의 방북 의향을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리호남은 5백만달러를 비용으로 요구했는데, 김 전 회장은 3백만달러로 협상한 뒤 이 돈을 북측에 보냈다"고 진술했습니다.

    검찰이 의심해 온 경기도의 대북사업 비용 외에 추가 송금이 있었다고 시인한 겁니다.

    대북송금은 세 차례였는데, "2019년 1월과 4월 보낸 5백만달러는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 비용이었고, 11월과 12월 3백만달러는 이 대표의 방북 대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표와 통화한 적 없다는 입장도 뒤집었습니다.

    스마트팜 비용을 처음 보낸 2019년 1월, "중국에서 북한 인사를 만나 대북사업 논의를 하던 자리에서 이화영 부지사가 전화를 바꿔줘 이재명 대표와 통화했고 이 대표가 '고맙다'고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다만, 송금한 돈은 쌍방울 회사 돈이 아닌 개인 돈이며, 이재명 대표를 직접 만난 적은 없다고도 말했습니다.

    검찰은 진술이 사실인지 당시 경기도의 대북 사업 과정을 확인하는 한편, 쌍방울이 이 대표 변호사비를 대신 내줬는지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지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