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총선 선거구, 영호남 6곳→3곳 합구 유력

[뉴스 열어보기] 총선 선거구, 영호남 6곳→3곳 합구 유력
입력 2023-02-03 06:36 | 수정 2023-02-03 06:37
재생목록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오늘은 내년 총선에서 일부 지역구가 합쳐질 수 있다는 기사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앵커 ▶

    동아일보입니다.

    ◀ 앵커 ▶

    내년 총선이 지금처럼 소선거구제로 치러질 경우, 인구가 줄어든 부산 남갑·을, 전북 익산갑·을, 그리고 전남 여수갑·을 등 지역구 6곳이 3곳으로 합쳐질 상황에 놓였다고 신문은 전했는데요.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014년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총선 선거구 인구에 정확한 상·하한 기준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 기준을 21대 총선의 253개 지역구에 적용한 결과, 인구 범위 하한에 못 미치는 지역구가 총 11곳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국회 관계자는 "부산 남구와 전북 익산, 전남 여수의 경우 다른 시군구와의 지역 조정 없이 하나의 선거구를 정할 수 있어서 합구가 유력하다"고 전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겨레입니다.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임금격차 해소를 논의하기 위해 꾸려진 '상생임금 위원회'가 출범 첫날부터 임금격차의 주요 원인을 노조 탓으로만 돌리는 한계를 드러냈다는 소식입니다.

    상생임금 위원회는 첫 회의에서 노동시장 격차 원인으로 '노조 소속 노동자의 연공급 임금체계', 즉 호봉제를 집중해서 짚었는데요.

    12쪽의 관련 고용노동부 보도자료에는 '노조'라는 단어만 19번 등장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임금격차를 노동자들 간 문제로만 보는 인식은 지나치게 협소한데다가 핵심을 놓친 진단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앵커 ▶

    이어서 경향신문입니다.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대했던 총경급 인사들이 경정급 직무에 대거 배치되면서 '문책성 인사'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경찰청이 검경 수사권 조정을 이끌어온 수사구조개혁팀도 폐지하면서, 총경회의에 참석했던 수사구조개혁팀장은 경찰인재원 교육행정센터장으로 임명돼 경찰청을 떠나게 됐다고 하는데요.

    윤석열 정부의 검찰수사권 원상복구 기조에 더 힘이 실리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 팀장급 경찰관은 "이번 총경 인사는 경찰의 완전한 굴복 선언"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다음은 서울신문입니다.

    신형 아이폰 판매를 위해 애플이 구형 모델의 성능을 일부러 떨어뜨렸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내 소비자 6만여명이 집단 손해배상 소송을 냈지만 소송을 제기한 지 4년 10개월 만에 1심에서 패소했다는 소식입니다.

    애플이 성능 저하를 공식 인정한 후 전 세계에서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이 이뤄져왔는데요.

    미국과 칠레 법원은 애플이 소비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법원은 "아이폰 업데이트로 인해 상시적 성능 저하가 발생했는지에 관한 객관적인 감정 결과 등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애플 측에 책임이나 위법 행위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끝으로, 한국일보입니다.

    한국가스공사가 공개한 국가별 가스요금에 따르면 '난방비 대란' 등 물가 상승 문제가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의 가스요금도 2021년 초에 비해 약 30~60% 정도가 올랐고, 미국도 약 18% 상승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들은 난방비 할인 말고도 에너지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는 데요.

    독일은 올해부터 3년간 약 76조를 투입해 건축물 에너지효율 개선 사업을 지원하고, 미국은 주택 난방 효율을 높이면서, 난방 방식을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바꾸는 데에 재정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