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해드린 것처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늘 오전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경기침체 등을 이유로 동결에 무게가 실리지만, 높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인상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공윤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늘 오전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현재 연 3.5%인 기준 금리를 동결할지, 아니면 올해 두 번째 금리 인상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이번엔 금리 동결 전망이 우세합니다.
무역수지 등 경기 둔화 국면이 확연한 만큼 금리를 더 올리기보단 그동안의 금리 인상 효과를 살펴볼 것이란 분석입니다.
금융투자협회가 최근 48개 기관의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6%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협회는 "우리나라 가계 부채와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등으로 동결을 예상하는 응답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추가 인상의 여지가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물가가 좀처럼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공공요금 인상의 영향으로 1년 전 같은 달에 비해 5.2% 올랐습니다.
한국은행 역시 지난 21일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여전히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도 변수인데,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다음 달 말 추가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만큼 금통위가 미국과의 금리 격차를 고려해 추가 인상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금리가 또 오르면 사상 첫 8번 연속 인상이 됩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뉴스투데이
공윤선
오늘 금통위‥기준금리 동결? 인상?
오늘 금통위‥기준금리 동결? 인상?
입력
2023-02-23 06:07
|
수정 2023-02-23 06:23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