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일본 언론 왜곡"‥부정 여론 정면돌파

"일본 언론 왜곡"‥부정 여론 정면돌파
입력 2023-03-21 06:09 | 수정 2023-03-21 06:45
재생목록
    ◀ 앵커 ▶

    한일정상회담 이후 윤석열 대통령은 "결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는 첫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국내 반발 여론에 대한 정면돌파로 보이는데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떨어졌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일 정상회담에서 돌아와 공식 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의 첫 메시지는 '후속조치 강화'였습니다.

    [이도운/대통령실 대변인 (어제)]
    "한일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일 정치권과 경제 산업계, 유학생 교류, 역사와 대중문화 분야 등에서 양국의 협력 방안이 곧 나올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 "여론 때문에 하는 일이 아니라 옳은 일이어서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양국간의 후속 조치를 통해서 성과를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한일 정상회담이후 일본 언론이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이 거론됐다고 보도하는데 대해선, 독도 뿐 아니라 위안부 합의도 논의된 적 없다는 입장을 다시 강조하면서 "일본 측의 근거없는 왜곡 보도에 외교 당국에서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습니다.

    여당도 지원사격을 이어갔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타격 모의발사훈련을 지휘했다는 보도를 내세우며 한일관계 정상화의 대가로 안보협력을 내세웠습니다.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어제)]
    "미래를 위한 결단, 경제와 안보를 위한 결단으로 국익 극대화를 위한 외교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도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나왔습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피해자가 왜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느냐"고 비판했고, 김웅 의원도 "'내가 잘못했다고 치고'라는 식의 사과에 화해의 마음을 가질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고 꼬집었습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2.1%포인트 하락한 36.8%를, 부정평가는 60%대를 기록했습니다.

    정면돌파를 시사한만큼 윤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한일회담 결과를 설명할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