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윤수

"망국적 야합 전쟁 위험 키웠다"

"망국적 야합 전쟁 위험 키웠다"
입력 2023-03-21 06:13 | 수정 2023-03-21 06:18
재생목록
    ◀ 앵커 ▶

    한일 정상회담을 '최악의 외교참사'로 규정한 야권은 학계, 시민사회단체들과 공세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이렇게 일본에 양보를 거듭한 건 한미일 안보 협력 추진을 위해서라며, 한반도 전체가 전쟁 위협으로 내몰릴 거라고 비판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당 지도부 회의부터 한일 정상회담 비판에 당력을 집중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일 굴욕외교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합니다. 우리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습니다."

    이어 정의당, 교수 연구자 단체와 함께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는 지소미아 정상화부터,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 허용까지, 일본과의 군사 밀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랐습니다.

    [원동욱/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이번 대승리에 만족한 일본은 반드시 다음 표적을 노릴 것이다. 그리하여 조만간 한미연합사에 자신의 자리를 만들라고 요구할지 모른다."

    이는 결국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나아갈 디딤돌이 되면서, 미중 신냉전 체제에서 한반도를 전쟁위기로 내몰 거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결국은 중국과 미국의 패권 경쟁에서 한국을 전초기지로 삼으면서, 결국 한국의 안보도 경제도 더 최악으로 추락할 것이라는…"

    또 위안부 합의 이행부터 독도 문제까지 일본의 추가 청구서가 잇따랐다는 데도, 윤석열 대통령은 아무 설명이 없다는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은 강제동원 배상안에 대한 법적 대응은 물론 대통령실과 외교 안보라인을 상대로 망국적 야합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당장 박진 장관이 출석하는 오늘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일 외교에 대한 야당의 송곳 검증이 예상됩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