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구민

도피 중 법인 설립‥'돈 세탁' 했나?

도피 중 법인 설립‥'돈 세탁' 했나?
입력 2023-03-29 06:41 | 수정 2023-03-29 06:49
재생목록
    ◀ 앵커 ▶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권도형 대표를 체포한 몬테네그로 당국이, 현지에서 먼저 처벌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 송환이 미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권 대표가 세르비아에서 숨어지내며 새 현지 법인을 설립한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손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몬테네그로 법원에서 재판이 시작되면, 한국 송환은 뒷전으로 밀리게 됩니다.

    검찰 관계자는 "제출할 수 있는 서류는 모두 전달했다"며 "국내 피해자 보상을 위해 국내 송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 대표의 도피 행적도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한 암호화폐 전문매체는 권 대표가 작년 10월 세르비아에서 법인을 설립했다고 전했습니다.

    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지 3주 뒤인데, 현지 로펌을 고용해, 자본금 1천2백 원짜리 '초도코이22'라는 유한회사를 세운 겁니다.

    사업과 경영 컨설팅을 하겠다며 소유주 권도형, 이사로는 함께 체포된 측근 한 모 씨 이름을 올렸습니다.

    세르비아는 가상화폐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권씨가 돈을 숨기거나 다른 사업을 시도했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현지에선 숨어 지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검찰 요청을 받은 세르비아 경찰이, 권 대표가 입국 때 신고한 주소지에 찾아가 봤지만, 그곳에 머물지 않았던 겁니다.

    몬테네그로로 옮겨 공항에서 체포될 때 내민 코스타리카 위조 여권에는 권도형이라는 이름은 물론, 사진과 생년월일, 출생국까지 모두 사실대로 적혀 있었습니다.

    목적지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였지만, 세르비아로 옮길 때도 두바이를 거친 만큼, 다시 제3국으로 옮겨가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몬테네그로 현지에서 양해할 경우, 직접 국내송환을 설득할 수 있도록 검사의 현지 파견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