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구민

조현천 돌연 귀국‥이르면 오늘 구속영장 청구

조현천 돌연 귀국‥이르면 오늘 구속영장 청구
입력 2023-03-30 06:22 | 수정 2023-03-30 06:48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5년 넘는 도피생활을 마치고 돌연 귀국한 '계엄 문건'의 핵심인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을 압송해, 어제 밤 늦게까지 조사를 벌였습니다.

    체포시한이 내일 아침까지인 만큼 이르면 오늘 안에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손구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미국에서 자진귀국한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관을 인천공항에서 체포한 뒤, 어제 아침 8시 20분 서울서부지검으로 압송해 곧바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점심식사도 30분 만에 마쳤을 정도로, 속도를 냈는데, 입국 첫날부터 조사는 밤 늦게까지 이어졌습니다.

    조사의 핵심은 계엄 문건 작성을 누가 지시했는지, 또 어디까지 보고돼, 어떤 사람들이 함께 공유했는지 입니다.

    '내란음모죄'가 성립하려면 2명 이상이 실질적인 위험이 있는 내란을 실행하는 데 합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사팀은 조 전 사령관을 상대로, 계엄령 선포를 통해 실제 내란을 실행했을 가능성, 또 지시와 보고 여부를 캐물었습니다.

    조 전 사령관은 윗선의 지시 여부나 내란 시도 여부 등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현천/전 기무사령관]
    "<탄핵 정국 때 청와대 들어갔다 나온 걸로 알려졌는데…> 여기서 수사를 하시면 안 되고 내가 수사를 받을 입장이니까, 수사 과정에서 제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당시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이나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은 '계엄 문건'에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조 전 사령관은 당시 네 차례 청와대를 출입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최고윗선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필요하면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윗선을 조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체포 시한은 48시간으로 내일 아침까지입니다.

    검찰은 이르면 오늘 중으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