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혜리

국정조사 요구에 "굴욕 외교 규명" vs 국정조사 중독

국정조사 요구에 "굴욕 외교 규명" vs 국정조사 중독
입력 2023-03-30 07:10 | 수정 2023-03-30 07:10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이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과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며 국정조사 요구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를 덮기 위한 공세라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혜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총제적 참사로 규정한 한일정상회담과 함께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간도 쓸개도 다 내주고 뒤통수까지 맞고 있는 격입니다.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일본의 역사 침략을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

    일본 측의 적반하장 태도가 나오는 배경에 한일정상회담에서의 굴욕외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요구서 제출로 압박을 더했습니다.

    국정조사 범위에는 강제동원 '제3자 변제안'에 관련한 의혹에 대한 규명, 정상회담에서 독도·위안부 문제 논의 여부,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일본 측의 요구 여부 등이 포함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외에도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김홍걸 의원까지 82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정조사요구서가 접수된 후 정의당도 특위가 꾸려진다면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본회의에 국정조사 요구서가 보고될 예정이지만, 처리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국회의장 주재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야 협의가 필요한데, 국민의힘은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이쯤 되면 '국정조사중독'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집권기의 수많은 실정부터 조사할 것이 아니라면 그 쑥스러운 국정조사 요구서는 거둬들이기 바랍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추진과 함께 상임위별 청문회를 통해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MBC뉴스 이혜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