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철현

고금리에 치솟는 연체율‥'불법 사채' 기승

고금리에 치솟는 연체율‥'불법 사채' 기승
입력 2023-05-23 06:51 | 수정 2023-05-23 06:52
재생목록
    ◀ 앵커 ▶

    경기도 안 좋은데, 금리는 크게 오르면서 기업도 가계도 제때 돈을 구하는 일이 보통 어려운 게 아니죠.

    당장 높은 금리의 사채라도 끌어 써야 하는 급한 서민들을 노린, 고금리 불법 대부 업체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박철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일자리를 찾아 서울에 올라온 뒤 막노동 날품을 팔던 20대 조 모 씨.

    지난해 허리를 다쳐 일이 끊긴 뒤에는 공과금도 제때 못 내 결국 월세로 살던 오피스텔에서도 쫓겨났습니다.

    절박한 마음에 온라인 대부 중개사이트에서 대출을 알아보던 조 씨에게, 불법 대출 브로커가 먼저 연락을 해왔습니다.

    [조 모 씨/대부업체 정보유출 피해자]
    "무슨 회사 대출을 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전화가 온 거예요. 그래서 내 번호 어떻게 알았지? 근데 대출 알아보다 보니까 알아봐서 알고 있는 건가 싶었었거든요."

    대출 브로커는 서류를 위조해 조씨 명의로 사채 4천만원을 빌렸고, 수수료 명목으로 2천만원을 떼간 뒤 잠적했습니다.

    조 씨는 만져보지도 못한 수 천만 원의 빚을 졌는데 이제는 사기대출 공범으로 수사를 받는 처지가 됐습니다.

    30대 직장인 김 모 씨도 대부중개사이트를 통해 대출을 알아보다 불법 추심 피해를 받았습니다.

    30만 원을 빌렸는데, 일주일 이자만 20만 원, 연 3천% 넘는 이자를 내도록 강요받았습니다.

    [김 모 씨/대부업체 정보유출 피해자]
    "육두문자 섞어가면서 이제 전화로도 하고 문자로도 하고 난리도 아니었죠."

    이들이 초기 알아본 온라인 대부 중개사이트는 등록된 대부업체 상품만 소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과 경찰이 조사한 결과, 상당수 등록중개업체가 불법 대출업체 광고도 함께 게시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 업체는 급전을 구하는 20만명의 고객 신용정보를 사채업자들에게 팔아 넘겼고, 또다른 업체 세 곳에서는 해킹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올해 1분기 주요 카드사의 연체율은 모두 1%를 넘겨 최근 3~4년 사이에 가장 높았고 저축은행 연체율도 6년만에 5%를 넘었습니다.

    제 2금융권의 기업대출 연체율도 7년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MBC뉴스 박철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