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왕종명

중국 "마이크론 제재" vs 미국 "동맹과 맞설 것"

중국 "마이크론 제재" vs 미국 "동맹과 맞설 것"
입력 2023-05-25 06:18 | 수정 2023-05-25 06:21
재생목록
    ◀ 앵커 ▶

    G7 정상회의 직후 중국이 미국 최대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제재하자 백악관이 근거 없는 제재라며 동맹과 함께 맞서겠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미국 의회에서는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채워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왕종명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조정관은 중국이 국가 안보를 이유로 마이크론을 제재한 결정에 근거가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주요 7개국, G7 정상이 중국의 강압적 경제 관행을 견제하는 공동 성명을 채택한 다음 날에 제재를 발표한 것만 봐도 보복적 성격이 강하다는 겁니다.

    [존 커비/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조정관]
    "이 조치(제재)는 분명히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항하여 G7이 히로시마에서 취한 강력한 입장을 약화시키려는 시도입니다."

    중국은 G7 정상회담이 폐막하던 지난 21일, 마이크론 제품에서 안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중대한 보안 문제를 발견했다면서 중국 내 주요 정보 시설 운영자가 마이크론 제품 구매를 중지하도록 했습니다.

    백악관은 이번 제재가 불러올 반도체 시장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 G7 내부의 동맹, 우방과 긴밀히 협력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관련해서 마이크론 제재로 중국 내에 생긴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채우도록 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 미국 의회에서 나왔습니다.

    마이크 갤러거 하원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은 마이크론 제재에 맞서 중국 반도체 기업을 추가로 제재하자면서 한국 정부도 한국 기업이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지 못하게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주장은 처음 등장한 게 아닙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달,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채우지 못하도록 백악관이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지만 한국 정부는 보도 내용을 부인했습니다.

    백악관은 마이크론 제재를 비난하면서도 이번 제재가 미-중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최근의 노력을 방해하지는 않을 거라면서 관계 개선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왕종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