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정상빈

'돈 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돈 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입력 2023-05-25 06:44 | 수정 2023-05-25 07:03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 돈봉투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돼 탈당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다음 달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또 한번 여야가 술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빈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두 의원의 구속영장에, 당내 선거에서 금품제공을 금지한 정당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지난달 12일 압수수색 이후 한 달 반 만에, 처음 현역 의원 신병 확보에 나선 겁니다.

    검찰은, 윤 의원을 현역 의원 돈봉투 전달을 기획하고 실행한 핵심으로 지목했습니다.

    2021년 전당대회 직전인 4월 말 "의원들에게 전할 돈을 마련해 달라"고 캠프 관계자들에게 요구해, 2차례에 걸쳐 6천만 원을 조성했고, 3백만 원씩 스무 봉투를 전달했다는 겁니다.

    지역 대의원들이 송영길 후보를 찍도록 이른바 '오더'를 내려달라는 명목이었습니다.

    이 의원에겐 캠프 지역본부장들에게 전할 1천만 원을 마련한 혐의를 적시했습니다.

    캠프에서 일하던 이정근 씨에게 활동비 1백만 원을 주고, 윤관석 의원의 3백만 원 돈봉투 하나를 받은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자금 조성 과정, 또,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은 조금씩 더 확인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헌법질서 근간을 무너뜨린 중대범죄로, 증거인멸 정황도 뚜렷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윤관석 의원은 "돈을 주라고 지시 또는 권유하거나 전달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성만 의원도 검찰 주장을 전면부인했습니다.

    [이성만 의원/무소속]
    "국회의원으로서의 어떤 자긍심을 가지고 아주 당당하고 의연하게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뒤, 다음 달 임시국회 때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은 이밖에도 캠프 콜센터 직원들에 대한 금품제공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을 벌이며, 정점인 송영길 전 대표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정상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