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박솔잎

이종섭 사의 표명‥"서울 남아 강력 대응"

이종섭 사의 표명‥"서울 남아 강력 대응"
입력 2024-03-29 12:04 | 수정 2024-03-29 12:05
재생목록
    ◀ 앵커 ▶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외압 의혹을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방산 협력 공관장 회의를 이유로 귀국했지만,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박솔잎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오늘 변호인을 통해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주 대사로 공식 임명된지 25일 만입니다.

    일시 귀국했는데도, 총선을 앞두고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거취를 결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대사 측은 "그동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빨리 조사해 달라고 계속 요구해 왔지만,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며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강력히 대응할 수 있도록,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사는 국방장관 시절인 지난해, 해병대 채상병 사건 혐의자를 줄이고, 재검토하도록 하는 등 외압을 가한 혐의를 받아왔습니다.

    지난 4일 주호주대사로 지명되던 당시 이 대사가 석 달째 출국 금지 상태란 사실이 MBC보도로 알려졌습니다.

    보도 하루 뒤 이 대사가 공수처에 자진출석하자, 법무부는 이튿날 공수처 반대의견에도 출국금지를 해제했고, 이 대사는 수사 회피 논란 끝에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했습니다.

    이 대사는 부임 후 11일 만인 21일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했지만, 회의가 급조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이 대사는 귀국 후 세 차례 공수처에 소환 조사를 촉구했지만 공수처는 "압수물 분석 등 수사 일정에 맞춰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솔잎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