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뉴스외전 포커스] 조국 "윤석열 정권과 진짜 싸우겠다는 의지‥'검사장 직선제'로 검찰 개혁"

[뉴스외전 포커스] 조국 "윤석열 정권과 진짜 싸우겠다는 의지‥'검사장 직선제'로 검찰 개혁"
입력 2024-03-12 15:23 | 수정 2024-03-12 18:18
재생목록
    출연: 조국/조국혁신당 대표

    "팬덤 아니라 중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당에 들어온 것"

    "울분 풀어주고 제대로 싸울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입당해"

    "팬덤 지지, 친문-비문 지지는 지나치게 정치공학적 사고 방식"

    "민주당 지분 뺐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 밖에 진지 구축하고 영역 확대하는 것"

    "민주당 지분 뺐는다는 주장은 사실관계가 틀린 지적"

    "강성 진보층 외에 상당한 중도층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

    "조국혁신당 출범 후에 범민주 진영의 파이가 더 켜져...통계적으로도 확인"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 때문에 중도층의 진보화가 확연하게 보여"

    "민주당이 포섭 못한 중도층이 진보로 이동하고 조국혁신당으로 이동"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에 방해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영역 확대에 도움"

    "한동훈 특검법 발의 예정인 이유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자체가 문제이기 때문"

    "한동훈 특검법은 사적인 감정 아냐... 법은 모두에게 공정하게 적용해야"

    "지역구는 고려 안 해... 단, 민주당이 출마를 못할 경우에만 고려한다는 뜻"

    "검찰총장은 대통령이 지명해도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장은 직선제로 검찰개혁...민주당 설득할 것"

    "윤석열 정권의 조기 종식은 범민주 200석 미만이더라도 제보 등 통해 가능...심리적 탄핵이 1차 목표"

    "이종섭 전 국방장관을 호주 대사로 출국시킨 것은 범죄 협의자를 도피시킨 것.. 중대한 국정농단"


    Q. "조국 대표께서 창당을 하고 그리고 출마를 하는 것 자체가 우리 정치에 굉장히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다."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Q. 지금 입당하고 있는 인사들에 대해서 국민의힘뿐만 아니라 보수권에서는 "범죄 세력들의 집단이냐, 피해자 연대냐"고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입당하는 인사들에 대한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계신지요?

    Q.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지표상 나타나는 지지율이 제법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약진이다, 돌풍이다.' 이런 표현까지 나오고 있는데 자체적으로는 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분석하고 계십니까?

    Q. 지지율이 높은 것을 분석해 봤을 때, 팬덤 지지층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고, 친문-비문 지지층을 흡수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동시에 존재합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Q. 비례대표 지지율은 당 지지율보다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어제 보도한 MBC 여론조사도 그렇고 다른 조사들도 유사한 흐름인데요.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 비례는 조국혁신당)’ 전략이 효력이 있는 것인가,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Q. 일부 민주당 지지층, 그리고 민주당 내 일부 정치인들은 외연의 확장이 아니라, 민주당 세력의 분화, 더 쉬운 표현으로 나눠 먹기라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Q. 그러면 조국혁신당의 존재가 민주당 중도층 확장에는 어떤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하세요?

    Q. 오전에 기자회견을 하셨습니다. 이른바 22대 국회에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신다는 내용이던데,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요.

    Q. 한동훈 특검법의 내용이고 결국에는 "한동훈 대표가 공정하게 수사를 받도록 하겠다." 이게 조국혁신당의 제1호 공약이 된 건데요. 그러면 이게 한 정당의 제1호 공약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졌던 대목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더 큰 어떤 정치적인 거대담론이라기보다는 한동훈 특검법이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부분을 두고 "사감이다." 이렇게 지적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Q. 비례 중심 공천을 표방하셨습니다. 하지만 지역구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지역구는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몇 명 정도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나요?

    Q. 대표께서는 어제 비례대표 출마를 선언하셨습니다. 사실 상징적으로 지역구에 출마하시는 것도 굉장히 파괴력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봤는데 왜 꼭 비례대표로 나가야 합니까?

    Q. 영입인사들 가운데 검찰개혁을 상징하는 분들이 단연 눈에 띕니다. 박은정 검사도 있고 경찰 출신 황운하 의원도 있습니다. 일정이 촉박하지만 추가 영입 예정된 분들은 어떤 분들일지요?

    Q. 앞으로 검찰개혁 나아가 법조개혁을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으로 하실 예정인가요?

    Q. 그러면 더 나아가서 "이번 조국혁신당의 제1 목표는 정권 종식이다." 이렇게 많이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사실 범진보 진영이 200석이 되지 않은 이상 물리적으로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 그 부분에 대한 방식과 전략도 궁금합니다.

    Q. 현 정부의 레임덕이 목표다. 이 대목에 대해서 헌법 질서를 파괴하는 발상이지 않냐, 이런 지적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Q.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과 출국금지 조치 해제 등에 책임을 물어 윤 대통령과 외교-법무 장관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Q. 마지막 질문을 드리면 장기적으로 민주당과 어떤 관계 설정, 어떤 전략으로 임하실 예정이신지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