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뉴스외전-선택2024] 예상 판세? "민주당은 150석+'두 자릿수' 알파 가능성"‥"국민의힘은 110석+알파 전망"

[뉴스외전-선택2024] 예상 판세? "민주당은 150석+'두 자릿수' 알파 가능성"‥"국민의힘은 110석+알파 전망"
입력 2024-04-10 15:11 | 수정 2024-04-10 15:18
재생목록
    *출연: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Q. 지금 전체 투표율은 사전투표 합산한 56.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대와 비교해 보면 약간 높은 수치인데 최종적으로 얼마나 투표율이 오를지는 이제 지켜봐야 하는 것이고 투표 마무리 시각이 6시고요. 6시가 되는 동안 각 방송사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그때부터 이제 대충 윤곽을 알 수 있을 텐데 그래도 의석수 전망을 우리가 잠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당은 '120석에서 153석+α' 국민의힘은 '105석에서 140석+α' 이렇게 최종적으로 전망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두 분은 어떻게 예측하시는지요?

    Q. 그러면 국민의힘은 몇 석 이상을 해야지 '승리 내지는 적어도 선방했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Q. 민주당은 몇 석 이상을 해야 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단독 과반이 기준일까요?

    Q. 조국혁신당은 처음부터 이제 10석을 목표로 잡았었고 지금 공식적으로 ' 10석+α' 이렇게 전망을 하고 있는데요. 조국혁신당은 어느 정도 의석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Q. 이제 지역별로 판세를 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최대 승부처인 서울입니다. 지난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41석,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8석을 차지했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까요?

    Q. '한강벨트'가 특히 관심이고 그중에서도 '동작을이 최대 격전지다' 이렇게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도 6번이나 이제 이 지역을 찾아서 같이 유세를 하고 있는데요. 여기 양당의 희비는 물론이고 결과에 따라서 후보들의 운명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Q. 경기 지역 보겠습니다. 경기 역시 민주당이 강세인데 지난번에는 민주당이 51석, 미래통합당이 7석, 이렇게 가져갔습니다. 이번 총선에서는 어떨까요?

    Q. 동작과 분당, 두 분 다 주목하신다고 말씀을 해주셨고요. 인천 보겠습니다. 4년 전에는 민주당이 11석 그리고 미래통합당이 1석, 무소속이 1석, 무소속은 윤상현 후보였는데 결국에는 국민의힘으로 복당을 했죠. 이번 판세는 인천은 어떻게 보십니까?

    Q. 인천 하면 무엇보다 '명룡대전', 계양을이 관심 지역구 중 하나인데요.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의 역전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Q. 영남권, 부산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4년 전에는 민주당이 3석, 그리고 미래통합당이 15석을 차지 했습니다. 민주당은 지금 부울경에서 '굉장히 많은 추격을 벌였고 두 자릿수도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목표를 잡고 있던데 관건은 '낙동강벨트'입니다.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Q. 장예찬 후보가 출마한 부산 수영이죠. 결국 일각의 표현처럼 민주당 후보의 어부지리 당선으로 결론이 날까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