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뉴스외전 초대석] 윤상현 "권력 수사 못하면 '머저리' 검찰‥비대위, 중앙당 폭파 수준 개혁해야"

[뉴스외전 초대석] 윤상현 "권력 수사 못하면 '머저리' 검찰‥비대위, 중앙당 폭파 수준 개혁해야"
입력 2024-04-30 15:38 | 수정 2024-04-30 19:01
재생목록
    출연: 윤상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18·19·20·21대) 22대 국민의힘 인천 동미추홀을 당선인

    Q.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어제 영수회담, 이 이야기부터 질문 드리겠습니다. 여당 중진으로서 어제 회담 총평과 함께 가장 잘한 점 그리고 또 아쉬웠던 점을 각각 꼽아주시죠.

    Q. 민생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어제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도출되기를 국민들은 굉장히 바라는 주제였을 거예요. 그래서 민주당에서 던진 25만 원 민생지원금이라는 주제가 있으니 어떤 식으로든 양쪽 지도자가 통 큰 결단을 해서 조금 양보해서 어떤 절충점을 찾아내기를 바랐을 텐데 그게 왜 안 됐을까요?

    Q. 여야정 민생협의체도 서로 이견이 있긴 했는데 그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Q. 모두발언에서부터 이재명 대표가 '채 상병 특검법'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수용 등의 요구사항을 냈지만 윤 대통령이 난색을 표했고 이어진 비공개 회담에서는 구체적인 언급, 응답, 화답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어쨌든 야당은 이걸 처리를 할 겁니다. 그럼 여당으로서는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십니까?

    Q. 이태원 특별법과 채 상병 특검 이것은 국회를 통과해서 넘어가면 이번에도 그냥 이 조항 그대로 만약에 법안이 넘어간다면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해야 한다고 보세요?

    Q. 김건희 여사 관련한 요구가 어떤 수위로 언급이 될지 관심이었는데 가족 등 주변 인사들의 여러 의혹도 정리하고 넘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에둘러서 표현을 했습니다. 그런데 비공개회의에서는 이 주제는 거론이 되지 않았다고 하거든요. 이건 배경을 어떻게 보십니까?

    Q. 당장 이제 사흘 뒤면 국민의힘이 원내대표도 선출을 하고 지금 당을 재정비하기 위해서 굉장히 모든 총력을 다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그 이야기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당선자님께서는 독자적으로 국회 세미나. 세 차례나 여셨던데 어떤 목소리들이 주로 나왔습니까?

    Q. 오늘 아침에 어떤 칼럼을 보니까 "이번 22대 총선이 '전례를 찾기 어려운' 보수 여당의 참패에 그치지 않고 보수 정당 참패를 고착화하는 한국 정치의 분기점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신랄하게 비판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보수 정당은 앞으로 어떤 길을 가야 한다고 제안하시겠습니까?

    Q. 보수를 재건하는데 어쩌면 위기가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단 말입니다. 그럼 국민의힘에서는 지금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명이 됐는데 가장 먼저 꼭 해야 하는 물론 2개월밖에 되지 않은 관리형 비대위이긴 합니다만 임무는 뭐라고 보십니까?

    Q. 원내대표 이철규 의원 유력하게 거론이 되는데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Q. 여당의 외교 안보 전문가이신데 현 정부 외교 안보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를 하고 계신지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