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박연미 경제평론가
Q. 한국은행 이야기부터 할게요, 기준금리 또 동결했습니다.
Q. 우리나라 금리는 미국을 많이 보잖아요, 미국에서는 금리를 인하할 것이다, 하기는 하는데 얼마나 인하할 것이냐가 문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잖아요, 어떻습니까?
Q. 그렇게 대폭락이 있었는데 이제 경기 침체 아닌 것 같다고 이야기하니까 조금 속은 것 같은 기분도 듭니다. 그러면, 금리 인하 몇 번이나 할 거냐, 이것도 관심 아닌가요? 지금 9월, 11월, 12월 회의가 또 있잖아요?
Q. 9월에 빅컷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경기침체 아니라는 이야기도 있고, 두 번만 내리는데 0.5% 내린다고 하니까, 결과적으로는 0.5% 포인트 정도 내릴 것이다,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고 하니까 달러 가치도 같이 하락하는 것 같아요. 지금 보니까 원달러 환율이 1,330원 대까지 떨어졌는데 이렇게 계속 가는 겁니까, 어떻습니까?
Q. 일본도 봐야 하고, 미국도 봐야 하고. 달러화가 떨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니까, 미국 달러를 빌려서 고금리 자산에 투자하는 '달러 캐리 트레이드', 이렇게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이건 우리 시장에 좋은 거예요? 신흥 시장에 좋은 거예요?
Q. 우리 금리를 동결한 이유가 집값이다, 그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요즘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이 굉장히 많이 올랐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입니까? 강남이나 강북, 인기 지역은 역대 최고가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렇습니까?
Q. 말씀하신 대로 폭등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은데, 정부가 집값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서울 그린벨트 해제하고, 재건축, 재개발 활성화 하겠다, 이렇게 했는데, 이게 공급 활성화하고 바로 연결이 되지는 않잖아요?
Q. 집값이 오르면 빚내서 하게 되잖아요, 가계빚이 오르고 있다고 하던데요?
Q. 정부에서 집값 대책 내놓고, 가계 부채를 잡는 대책도 내놓고는 있어요. 그중 하나가 가산 금리를 높여서 대출 한도를 죄겠다는 방안인데, 어떤 식으로 하는 것이고 기대되는 효과가 어떤 겁니까?
Q. 집값이 오르니까 전셋값도 올라요, 그러면 매매가 전세가가 별로 차이가 없으니까 갭투자하시는 분도 많잖아요?
Q. 지금 정책 내놓고 하는 것을 보니까 모순되는 거 아닌가, 혼란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요. 금리 인하하면 가계빚이 더 늘어나고 빚내서 또 부동산 구입하고, 그러면 또 집값 오르고. 계속 악순환 되는 거 아닙니까?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뉴스외전
[경제쏙] 아파트 상승률 최고에 신고가 속출‥이제라도 영끌?
[경제쏙] 아파트 상승률 최고에 신고가 속출‥이제라도 영끌?
입력
2024-08-22 15:45
|
수정 2024-08-22 16:10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