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상문

임명 25일 만에 이종섭 결국 사임‥"서울 남아 끝까지 강력대응"

임명 25일 만에 이종섭 결국 사임‥"서울 남아 끝까지 강력대응"
입력 2024-03-29 19:47 | 수정 2024-03-29 19:48
재생목록
    ◀ 앵커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전격 사임했습니다.

    공수처 수사의 핵심 대상으로 출국금지 상태에서 대사로 임명된 이후 계속해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는데, 임명 25일 만에 결국 거취를 정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오후 이 대사의 면직안을 재가했습니다.

    이 대사는 공수처를 향해 빨리 조사해달라고 거듭 촉구하면서, 서울에 남아 앞으로 진행될 절차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상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변호인을 통해 "외교부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빨리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아직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며, "방위산업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대응할 수 있도록, 사의가 꼭 수리되게 해달라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끝까지 모든 절차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2시간 뒤인 12시쯤, 외교부는 "강력한 사의 표명에 따라 임명권자인 대통령께 보고드려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공지했고 윤석열 대통령도 면직안을 재가했습니다.

    지난 4일, 정부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대사로 임명했다 발표한 지 25일 만이자, 이 대사가 호주에 부임한 지 18일 만입니다.

    MBC는 이 대사 임명 발표 이틀 뒤 이 대사가 '채 상병 사건' 외압 의혹의 피의자로 출국금지된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이틀 뒤 법무부는 출국금지를 풀었고, 다시 이틀 뒤 이 대사는 호주로 떠났습니다.

    하지만, 수사대상이 호주대사에 임명돼 부임한 과정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자 열하루 만에 귀국해 국내에 머물러왔습니다.

    [이종섭/주호주대사(지난 21일)]
    "체류하는 기간 동안에 공수처와 일정이 조율이 잘 되어서 조사받을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출국 전 "공수처 조사에 협조하겠다"던 이 대사는 출국 뒤엔 "자신을 빨리 조사하라"며 공수처를 압박해 왔습니다.

    공수처는 아무 입장을 내놓지 않았고 일정에 대한 조율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압수물 분석과 참고인 조사가 안 끝나, 이 대사 조사는 당분간 어렵다"며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호인과 협의해 소환을 통보할 거"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영상취재: 허원철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