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알고보니] 세월호 가짜뉴스와 혐오의 10년‥사실은?

[알고보니] 세월호 가짜뉴스와 혐오의 10년‥사실은?
입력 2024-04-16 20:26 | 수정 2024-04-16 21:24
재생목록
    ◀ 기자 ▶

    참사로 가족과 친구를 잃은 세월호 피해자들은 지난 10년간 온갖 가짜뉴스와 모욕에도 시달려 왔습니다.

    [김순길/세월호 희생자 진윤희 학생 어머니]
    "저희에게 모진 말을 해대는 시민도 만났고, 때로는 언론인들이 제대로 된 진실을 보도하지 않고 왜곡된 보도를 해서 저희에게 상처를 주는 일도 많았습니다."

    정부 조사 결과, 세월호 피해자 관련 혐오표현을 일상적으로 접해봤다는 사람이 네 명 중 한 명에 이를 정도였습니다.

    10년 동안 피해자들을 괴롭힌 대표적인 가짜뉴스들을 팩트체크 <알고보니>에서 따져봤습니다.

    ◀ 리포트 ▶

    세월호 참사 피해학생들은 '대입특례'라는 표현이 가장 큰 상처가 됐다고 지목했습니다.

    "피해학생들이 대입특례를 요구했다"거나, "단원고 재학생 모두에게 특례 혜택이 주어졌다", "4년 전액 장학금을 주기로 했다"는 등의 소문이 퍼지면서 "공정하지 않다", "무리한 요구를 한다"는 식의 비난이 쏟아진 겁니다.

    세월호 생존학생이 참사 9년 뒤 내놓은 책에는 "이럴 줄 알았으면 나도 세월호 탈 걸"이라는 댓글이 아직도 마음 깊이 박혀있다고 적혀있습니다.

    ◀ 기자 ▶

    하지만 대입특례를 처음 제안한 건 경기도 교육청이었습니다.

    참사 트라우마로 피해학생들의 정상적인 입시 준비가 불가능했던 상황에서 제안돼, 여야가 발의한 법안에 담긴 겁니다.

    실제로 대입 특례 대상이 된 건 참사에서 생존한 2학년 학생 86명뿐이었고, 각 대학이 정원 외에서 선발할 수 있도록 해, 이로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장학금도 경기도가 1년치를 지원한 게 전부였습니다.

    앞선 책의 저자 유가영씨는 "누구도 참사를 대가로 대입 특례를 요구한 적도, 생각해 본 적도 없었다"며 "뭔가를 계산하거나 챙기기엔 상처가 아물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리포트 ▶

    '빨갱이'와 '종북'이라는 이념적 낙인도 피해자와 유족들을 끊임없이 괴롭혔습니다.

    북한을 추종하는 세력이 세월호를 이용해 정부를 쓰러뜨리려 한다는 음모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모론의 주요 발상지가 정부기관이었던 사실이 이후에 드러났습니다.

    당시 더딘 구조작업과 당국의 오락가락 대응에 분노한 유가족들이 "청와대로 가겠다"며 나선 뒤.

    [희생자 가족]
    "내가 내 새끼 죽이고 무슨 낯으로 세상을 사냐고‥"

    국정원 등 정보기관이 참사 피해자들을 불순 세력으로 보고 관리에 나선 거였습니다.

    특히, 기무사는 정부 비판 여론을 '종북'과 '반정부 활동'으로, 유가족을 종북세력으로 규정했던 사실이 군 수사결과에서 드러났습니다.

    알고보니 이준범입니다.

    영상편집 : 조민우 / 자료조사 : 도윤선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