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유선경

[이 시각 세계] 트럼프·푸틴 춤추는 가짜 영상‥SNS 확산

[이 시각 세계] 트럼프·푸틴 춤추는 가짜 영상‥SNS 확산
입력 2025-08-21 07:20 | 수정 2025-08-21 07:22
재생목록
    이 시각 세계입니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외교 무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상들의 회담을 둘러싼 가짜 영상과 사진이 소셜미디어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상들의 우스꽝스럽고 굴욕적인 모습이 재미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자칫 외교적 노력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나란히 걷다 흥겹게 춤을 추기 시작하는가 하면 유럽 정상들이 백악관 집무실 앞에 굴욕적으로 앉아 대기하는 모습까지.

    소셜미디어에서 확산된 이 영상과 사진은 모두 인공지능으로 만든 가짜입니다.

    AFP 통신은 최근 잇따른 정상회담을 소재로 친러시아 성향 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서 이 같은 조작물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사진이 퍼지면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한 유럽 지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무시당한 무력한 중재자로 조롱받았고요.

    이를 두고 가짜뉴스 감시기구 '뉴스가드'는 모스크바에 기반을 둔 친러시아 성향의 여러 사이트에서도 이 이미지가 퍼졌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인공지능으로 만든 저질 콘텐츠, 이른바 'AI 슬롭'이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