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와글와글 플러스] "중국 무선 청소기 흡입력 표시 '엉터리'"

[와글와글 플러스] "중국 무선 청소기 흡입력 표시 '엉터리'"
입력 2025-09-19 07:32 | 수정 2025-09-19 07:33
재생목록
    저렴한 가격에도 흡입력은 강력할 걸로 생각해 중국산 무선 청소기 구매하신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중국산 무선 청소기의 흡입력 표시가 성능이 우수한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하게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에 유통되는 무선 청소기 10종에 대해 최대 흡입력을 시험 평가하고, 제품별 표시와 광고 내용을 검증했는데요.

    로보락과 샤오미 등 중국산 제품 6종은 흡입력과 직접 관계없는 진공도 단위인 파스칼(Pa)을 최대 흡입력으로 표시하고 광고해, 와트(W)로 표시되는 국산 등의 무선 청소기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처럼 오인하게 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진공도는 흡입력을 이루는 1개 요소로, 공기 유량은 없고 제품 내부 압력 상태만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라며, "흡입력 단위로 파스칼을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는데요.

    흡입력 시험 결과 삼성전자·LG전자·다이슨 등 3종은 최대 흡입력이 280와트 이상을 충족했지만, 중국산 6종의 최대 흡입력은 58에서 160와트에 그쳐, 차이가 크게 벌어졌고요.

    특히 로보락과 샤오미 제품은 최대 흡입력이 국내 제품의 3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치는 걸로 드러났습니다.

    와글와글 플러스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