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시 뉴스
기자이미지 디지털뉴스제작팀

[스트레이트 예고] '원조 삼청교육대'…서산의 비극

[스트레이트 예고] '원조 삼청교육대'…서산의 비극
입력 2019-11-11 09:11 | 수정 2019-11-11 09:11
재생목록
    박정희 정권 때 저질러진 잔혹한 국가폭력
    '서산 개척단'에서 강제노역, 폭행, 의문사 등 인권유린
    하층민 이용한 '사회 정화 사업' 삼청교육대로 이어져

    1961년 5.16 쿠데타 직후 군사정권은 충남 서산 앞바다에 대규모 간척 사업을 벌였다. 할머니 댁에 가려고 혼자 기차를 탔던 10살 어린이가 끌려올 정도로 군사정권은 닥치는 대로 사람들을 끌어모았다. 알려진 규모로만 1천7백여 명이 강제 수용됐다.

    '서산 개척단' 수용자들은 산에서 돌을 날라 바다에 둑을 쌓고 폐염전을 논으로 만드는 중노동에 시달렸다. 새벽 6시에 눈을 뜨면 종일 매타작과 배고픔을 견뎌 가며 강제 노역에 시달렸다. 수많은 목숨이 억울하게 세상을 등져야 했다. 개척 사업이 길어지면서 생면부지의 젊은 남녀들은 강제 결혼으로 내몰렸다. 심지어 위안소까지 설치됐었다는 증언까지 나올 정도로 인권유린은 심각했다.

    지금은 절경을 자랑하는 대관령에도 영문도 모르고 끌려온 이들의 피땀과 눈물이 뿌려졌다. '거지왕' 김춘삼 씨가 관리자 노릇을 했다는 '대관령 개척단' 역시 강제 노역을 통한 황무지 개간에 동원됐다. 박정희 정권은 이런 사업을 통해 '하층민들을 쓸어내 도시를 맑게 하고 쫓겨난 사람들은 인간 개조의 장으로 이끌겠다.'고 선전했다. 이런 '사회 정화 사업'은 전두환 정권의 삼청교육대로 이어졌다.

    서산 개척단의 비극은 단지 과거의 일이 아니다. 서산 개척단에 끌려갔던 이들에게 최근 날아들고 있는 정부의 변상금 고지서. 이들은 왜 아직도 정부로부터 사과와 보상을 받기는커녕 변상금 압박에 시달리는 걸까? 아직도 끝나지 않은 국가 폭력의 그늘을 <스트레이트>가 취재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