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상재

사상 첫 집배원 '파업 결의'…우편·물류 멈추나

사상 첫 집배원 '파업 결의'…우편·물류 멈추나
입력 2019-06-25 19:40 | 수정 2019-06-25 19:46
재생목록
    ◀ 앵커 ▶

    전국 집배원의 95%가 가입돼 있는 우정노조가 출범 60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을 결의했습니다.

    파업 찬성률이 93%에 달합니다.

    일단 내일까지 우정사업본부와 협상을 진행하는데 이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9일, 총파업에 돌입합니다.

    자세한 파업 배경은 잠시 후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으로부터 직접 들어보기로 하고요.

    먼저 임상재 기자가 파업 가결 소식부터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집배원들을 포함한 한국 노총 산하 전국 우정노동조합이 다음달 9일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전체 조합원의 94%가 참여한 찬반투표에서 찬성률은 무려 93%에 달했습니다.

    [이동호/전국우정노조 위원장]
    "쟁의행위 압도적 찬성 배경에는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다."

    우정노조의 파업은 지난 1958년 우정노조가 설립된 이후 사상 처음입니다.

    올해들어서만 9명의 집배원이 사망하는 등 집배원들의 과로사가 잇따르면서 노조는 인력 충원과 근로 시간 단축을 요구해왔습니다.

    집배원을 2천 명 늘리고 토요 집배 업무를 폐지하라는 겁니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예산상의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협상 시한인 내일까지 타결 전망이 밝진 않습니다.

    파업 참여 인원은 전체 조합원 약 2만8천 명 가운데 필수 업무를 유지하기 위한 인원을 뺀 1만 3천 명.

    집배원은 노사협약에 따라 25%만 파업에 참여할 수 있어 4천여명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우편물 분류 작업을 하는 집중국 직원의 65%가 파업에 참여하는 만큼 물류 대란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동호/전국우정노조 위원장]
    "전국에 우편 집중국이 24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배분이 집중국에서 나기 때문에 거기 있는 분들만 파업에 참여한다면 물류대란은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우체국 택배 비중은 전체 택배 시장의 8% 수준이지만, 민간 택배회사가 가지 않는 농어촌, 도서 지역 등을 담당하는 만큼, 일반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노조는 일단 다음 달 1일부터는 주 52시간을 지키는 준법투쟁을 하고 9일부터는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MBC뉴스 임상재입니다.

    (영상취재 : 정우영, 영상편집 : 배우진)

    [연관기사]

    1. 사상 첫 집배원 '파업 결의'…우편·물류 멈추나

    2. "중노동으로 죽어간다"…살기 위해 '거리로'

    3. 내년에 충원?…"절차 따지다 집배원 다 죽는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