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윤정

짜파구리 들고 제시카송 흥얼대며…韓 영화관 줄 서

짜파구리 들고 제시카송 흥얼대며…韓 영화관 줄 서
입력 2020-02-11 19:57 | 수정 2020-02-11 20:51
재생목록
    ◀ 앵커 ▶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으로 당장 한국 영화 케이무비 산업이 크게 성장할 거란 예상이 나옵니다.

    여기에다 '짜파구리'가 대표하는 영화 속 각종 콘텐츠도 오스카 수상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조윤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이미 전세계 흥행 수입이 2천억 원에 육박하고 있는 영화 '기생충'.

    세계 영화 산업의 심장부인 할리우드에서 명품 인증을 받음으로써 한국 영화의 위상이 높아진 것도 커다란 자산입니다.

    [윤인호/'기생충' 투자배급사 팀장]
    "한국영화산업이 도대체 어떻기에 이런 괴물 같은 영화가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주도권을 가지고 가는 방향으로 한국영화의 북미시장 진출을 꾀하고…"

    기생충 효과는 아카데미 수상에 따른 단기적 급등효과, 이른바 오스카 범프를 넘어 스크린 밖으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영국 영화관에 늘어선 관객들, 우리나라 라면 로고가 박힌 가방을 들고 있습니다.

    영화에 잠깐 나온 '짜파구리'가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면서, 이 라면 회사가 홍보에 나선겁니다.

    오늘부턴 유튜브에 영어는 물론, 중국어, 독일어, 태국어 등 11개 나라 언어로 조리법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해리스 주한 미 대사가 짜파구리를 먹으며 아카데미 시상식을 시청하는 모습을 SNS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관련 제품 해외 판매는 기생충 개봉 전 해보다 14.3% 성장했습니다.

    [임종익/'짜파구리'생산업체 과장]
    "(기생충이 해외에서 개봉할 때마다) 현지 SNS나 현지 요리 사이트에 콘텐츠들이 계속 올라오는 걸 확인을 했고요. 한국의 식문화가 어떤 문화로서 세계로 번져나가고 있구나…"

    영화에 나온 제시카 송 가사를 담은 티셔츠와 머그컵도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BTS가 빌보드 차트 석권을 계기로 K팝을 전 세계로 확산시킨 것처럼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은 K무비가 글로벌 콘텐츠로 자리잡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용정/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글로벌 마켓의 메인 시장인 북미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한류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굉장히 고무적인 (성과입니다.)"

    BTS의 1년 경제 유발 효과가 5조 6천 원에 이른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실제로 문화컨텐츠 수출이 100달러 늘어나면, 화장품과 식품 등 소비재 수출은 2.5배인 250달러가 늘어난다는 추정도 있습니다.

    MBC뉴스 조윤정입니다.

    (영상취재: 나경운 / 영상편집: 김정은)

    [연관기사]

    1. 3개였던 美 상영관 '2천 개'로…"아직도 안 봤어?

    2. 서울 속 '기생충' 찾아라…폭우 퍼붓던 계단 어디?

    3. 짜파구리 들고 제시카송 흥얼대며…韓 영화관 줄 서

    4. '아카데미 수상' 당연해질 그 날…꿈꾸는 차세대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