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상문

[단독] "언론인·공직자 등급 따라 50%까지"…'특별한' 할인

[단독] "언론인·공직자 등급 따라 50%까지"…'특별한' 할인
입력 2020-10-29 20:14 | 수정 2020-10-29 21:19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비자금 조성 의혹 외에도, 또 다른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바로 부정 청탁 의혹인데요, 한샘이 자사에 불리한 기사를 막기위해서 많은 언론인들을 관리해왔고, 이 과정에서 자사 제품을 최대 2천만원까지 할인해 준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이어서 윤상문 기자가 단독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MBC가 입수한 또 다른 내부 문건입니다.

    오른쪽 상단엔 '비밀등급/사내 한정'이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쓰여 있고, 아래쪽엔 외부 반출을 금지한다는 경고의 글이 한 번 더 적혀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한샘이 판매한 가구 80여 건의 특별 할인 내역.

    한샘 대외협력실에서 구매자들의 이름과 회사, 직위까지 기록하며 관리해 온 비밀 문서입니다.

    [내부고발자]
    "(지인들 중에서) 임원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할인이 되냐고 하면 임원 권한으로 지인들을 할인해 줄 수 있는 제도에요."

    문서에 등장한 구매자들은 수백에서 수천만 원짜리 제품을 구입하면서 평균 20% 할인, 심지어는 100%, 공짜로 가구를 받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일반인이라면 받을 수 없는 특혜를 받은 특별 관리대상 70여 명에는 언론사 임원과 기자, 공직자 10여 명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한 언론사 임원은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2천만 원의 할인을 받았습니다.

    경제지의 한 간부가 천 만원 어치를 사면서 받은 혜택은 200만 원, 한 인터넷 매체 기자는 370만 원, 또 다른 경제지 기자는 260만 원 싸게 가구를 산 걸로 돼 있습니다.

    또 서울의 경찰서 간부는 4백만 원 정도 할인을 받아 소파 등을 사들였고, 모 신문기자와 전 국회 보좌관 부부는 식탁 등을 구입하면서 50%의 할인율로 1백여만 원을 할인받았습니다.

    공직자나 언론인은 2016년부터 시행된 이른바 '김영란법'에 따라 한 번에 1백만 원이 넘는 금품을 받을 수 없지만 거액의 할인은 최근까지 계속됐습니다.

    [부지석/변호사]
    "일반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 이상이라고 한다면, 충분히 '김영란법'으로 처벌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천만 원의 혜택을 받은 언론사 임원은 후배 집 공사를 위해 소개를 해준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OO일보 부회장]
    "정말 나는 억울해요. (후배) 도와주려다가…전혀 이익도 없어요."

    기자·전 보좌관 부부, 경제지 기자 등은 통상적인 할인인 줄 알았다고 주장했고, 경찰관은 받은 제품이 불량이라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경찰관]
    "(한샘에서) 소파 곰팡이 낀 거 보내주고, 식탁에 박음질 박다 만 그걸로 보내줬지. 나 살다가 붙박이장 안에 시트지가 떠 버린 거예요."

    지난 2017년 사내 성폭력 사건으로 불매운동까지 벌어졌던 한샘.

    이렇게 특별 할인을 제공한 건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내부 고발자]
    "'우리 기사를 좀 막아달라'라든지, 그런 용도로 이런 할인을 미리 해주고 있는 거죠. 전화를 돌려서 기사를 내리거나 아니면 헤드라인을 바꾸거나 하는 경우는 많아요."

    이에 대해 한샘 측은 적절하지 않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눈치가 보여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이 모 씨/한샘 상무]
    "솔직히 말씀드리면 온라인 이런 매체들 안 해주면 기사를 이상하게 써요. 말일이 되면 하도 그런 매체들이 전화와서 "광고 2백만 원 해달라. 5백만 원 해달라 뭐 해달라"고…"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런 할인이 직무 관련이 있는 집단에게 특혜적 성격을 가지는 경우 허용되지 않는다"며 신고가 들어오면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영상취재:이지호, 나경운/영상편집:유다혜)

    [연관기사]

    1. [단독] 유령회사로 수십억이 사라졌다…한샘의 수상한 협찬

    2. [단독] "언론인·공직자 등급 따라 50%까지"…'특별한' 할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