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구민지

국민의힘 "순방 성과도 MBC가 훼손‥모든 법적 조치 취할 것"

국민의힘 "순방 성과도 MBC가 훼손‥모든 법적 조치 취할 것"
입력 2022-09-26 19:57 | 수정 2022-09-26 20:54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은 이번 '비속어 논란'으로 인해서 국익이 크게 훼손이 됐다면서, 이를 가장 먼저 보도했던 MBC에 책임을 돌리며 전방위 적인 공격을 펼쳤습니다.

    대다수의 언론들이 같은 내용을 보도한 것도 MBC의 첫 보도가 영향을 미쳤다면서, MBC에 대한 형사고발, 손해배상청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를 비롯한 모든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민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아침 비대위 회의의 첫 발언자로 나선 주호영 원내대표는 MBC가 사실 확인도 없이 "대통령 비속어 프레임을 씌웠다"고 주장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자의적이고 매우 자극적인 자막을 입혀서 보도를 했습니다. MBC의 행태는 이대로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에 여러 성과가 있었지만 이것도 MBC 때문에 묻혔다고 비난했고, 다른 비대위원들도 잇따라 돌아가며, MBC에 맹공을 퍼부었습니다.

    [김종혁/국민의힘 비대위원]
    "본질적으로 가십성인 그 발언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터무니없이 왜곡되고 증폭되는 과정은 권력과 언론의 석연치 않은…"

    하지만 주 원내대표는 이후 질의응답에서는 정작 무엇이 잘못 보도된 것인지 명확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MBC가 그렇게 자막을 단 게 확실히 틀렸다고 보시고 대통령실과 대통령의 해명이 맞다고?) 아니 우리가 확실히 틀렸다고까지 우리는 단정하지는 않습니다만…"

    또, 다른 언론사들도 MBC와 같은 내용의 자막을 달고 보도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MBC 보도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답했습니다.

    방송을 관할하는 국회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더 나아가 MBC를 매국 허위방송이라 공격하면서 형사 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방통심의위 제소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MBC가 민주당에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내용을 보도가 나오기도 전에 넘겼다며 '정언 유착' 의혹을 거듭 제기했습니다.

    [홍석준/과방위 국민의힘 위원]
    "이는 MBC가 민주당과 한 몸으로 유착되어 여론조작을 펼치고 있는 '정언유착'의 확실한 증거입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유출 증거를 묻는 질문이 나오자 MBC를 특정한 건 아니라고 발을 뺐습니다.

    [박성중/과방위 국민의힘 간사]
    "('MBC가 유출을 했을 거다, 민주당에'라고 주장하시는 근거 같은 게 확보가 됐을까요?) 저희들이 MBC가 유출했다고까지는 확실하게 하지는 않았고요. 그 부분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 더 규명해서…"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전한 MBC에 화력을 총집중하면서도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자체에 대해선 오늘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인 이종배 서울시의원은 MBC를 허위 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습니다.

    MBC뉴스 구민지입니다.

    영상취재: 송록필 / 영상편집: 문철학

    [연관기사]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말뒤집는 대통령실

    민주 "윤 대통령 해명은 적반하장식 겁박‥워터게이트도 거짓말이 화근"

    "정언유착·짜깁기·왜곡 없었다"‥보도전 이미 '비속어 동영상' 유포'

    국익훼손이라면서‥왜 윤 대통령은 늦게 해명했나?

    취재 경위, 순방기자단이 직접 밝힌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