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공항에선 증상 없었다"…잠복기 함정 현실화?

"공항에선 증상 없었다"…잠복기 함정 현실화?
입력 2020-01-26 20:05 | 수정 2020-01-26 20:14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세 번째 확진 환자는 입국 당시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다는 점에서 더 걱정스럽습니다.

    잠복기에 있는 환자는 공항 검역만으로는 가려내기가 어려울 거라는 우려가 현실이 된 겁니다.

    조금 전 의사협회는 최악의 경우, 중국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덕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질병관리본부는 세 번째 확진 환자 A씨의 입국 이후 동선을 파악 중이지만 접촉 정도에 따라 격리, 감시 대상 여부가 나뉘는 만큼 즉각적인 발표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일일이 한번 CCTV를 봐야… 어디까지가 밀접 인지를 봐야 돼서 정리되는대로 투명하게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입국 당시 아무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공항에서 곧바로 격리 조치된 첫 번째 환자나 능동감시 대상자로 지정돼 집 밖 외출을 자제한 두 번째 환자와 달리, 모니터링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잠복기 환자가 입국할 때 검역에 구멍이 뚫릴 수 있단 우려가 현실화된 겁니다.

    [엄중식/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검역 당시에는 무증상기, 그러니까 잠복기에 해당하는 분들이 지역사회에서 발병하게 되고 발병했을 때 빨리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가장 위험한 상황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던 거거든요."

    실제 입국 후 A씨가 격리 조치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5일, 열과 가래 증상이 나타나고도 3일이 더 걸렸습니다.

    A씨처럼 입국 후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가 늘어날 경우 이번처럼 일일이 동선을 파악해 감시 대상자를 선정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자발적인 신고와 지역 사회의 대응이 그만큼 더 중요해졌습니다.

    [정은경/질변관리본부장]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를 통한 국내 유입 환자는 증가할 수 있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유입 환자가 지역사회 전파를 시키지 않게끔 최대한 차단하는게 저희 목표입니다."

    조금 전 대한의사협회는 바이러스의 진행 속도가 더 빨라지고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는 만큼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중국으로부터 전면적인 입국 금지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위한 사전 준비를 정부에 당부했습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영상편집 : 신재란)

    [연관기사]

    1. 국내 세 번째 확진 환자…50대 한국 남성

    2. "공항에선 증상 없었다"…잠복기 함정 현실화?

    3. 감염 확산 가능성은?…"최악 상황 대비해야"

    4. 우한에 전세기 띄우나…"교민 탈출 도와달라"

    5. "집 밖으로 나오지 말라"…중국의 대책은?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