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노영민 결국 "반포 집 팔겠다"…다른 11명은?

노영민 결국 "반포 집 팔겠다"…다른 11명은?
입력 2020-07-08 20:02 | 수정 2020-07-08 20:14
재생목록
    ◀ 앵커 ▶

    이른바 '똘똘한 한 채' 논란에 서게 된 노영민 대통령 비서 실장이 결국 서울 반포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에는 노 실장 말고 집을 두채 이상 가진 1급 이상 참모가 11명 더 있는데 두 집을 모두 처분하게 된 노 실장의 결정 이후 과연 어떤 결정들을 내릴지, 손병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이 지난 2006년 2억8천만원에 구입한 서울 반포의 아파트입니다.

    지금은 15억원을 호가합니다.

    청주 아파트만 팔고 이 반포 아파트는 갖고 있겠다고 해서 '강남불패 신호만 줬다'는 거센 비판을 받아온 노영민 실장이 결국 다 처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제만해도 반포 아파트를 팔지 말지 고민중이라고 했는데, 오늘 아침 자신의 SNS를 통해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고 알렸습니다.

    "의도와 다르게 서울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송구하다고도 했습니다.

    청주 아파트에 이어 서울 반포 아파트까지 팔면 노 실장은 무주택자가 됩니다.

    다른 11명의 다주택 참모진들이 느낄 압박도 커졌습니다.

    경기도 분당에 아파트 한 채와 배우자가 50% 지분을 갖고 있는 또 다른 아파트를 보유한 이호승 경제수석은 0.5채에 해당하는 지분을 정리할 것이라고 mbc 취재진에 밝혔습니다.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과 김광진 정무비서관 역시 집 한 채씩을 매물로 내놓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당장 팔 수도 없는 분양권을 보유한 일부 참모들은 이번달 내 처분은 너무 가혹하단 반응도 보였습니다.

    "분양권은 전매 제한으로 묶여 있고, 실거주 중인 집을 팔면, 내년 입주 시기까지 전세를 맞추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분양권 보유까지 다주택 요건으로 분류한 건 너무 엄격한 도덕적 기준 아니냐는 하소연도 나오는 상황.

    강남 3구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한 김조원 민정수석은 이렇다할 처분 계획을 밝히지 않고, 수차례 취재에도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노영민 실장의 똘똘한 한 채 보유 논란은 거센 여론의 질타에 뒤늦게나마 일단락됐지만, 이번달 말까지가 시한인 다른 참모진들의 다주택 처분 결과에 따라선 논란이 재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일 / 영상편집: 배윤섭)

    [연관기사]

    1. 고위공직자 33%가 다주택…"올해 안에 팔아라"

    2. 노영민 결국 "반포 집 팔겠다"…다른 11명은?

    3. "사정 있어 다주택…투기는 아니다"

    4. "하라고 홍보하더니"…발등 찍은 임대사업자 혜택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