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나세웅

일본 집요한 압박에…"평화의 소녀상 철거하라"

일본 집요한 압박에…"평화의 소녀상 철거하라"
입력 2020-10-08 19:53 | 수정 2020-10-08 20:20
재생목록
    ◀ 앵커 ▶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 시가 도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철거를 하지 않으면 강제집행을 하고 이 비용을 청구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일본은 외무상이 최근 독일 정부에 철거를 요구하는 등 집요하게 압박을 가해왔는데요.

    베를린 시가 밝힌 철거 명령의 이유와 그 배경을 나세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달 25일 독일 베를린시 중심지인 미테구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졌습니다.

    독일 내 세 번째 소녀상이긴 하지만 공공장소에 세워진 것은 처음이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지 한인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가 주도해 구청 허가를 받고 설치했는데, 허가를 내줬던 미테구청이 오늘 돌연 이 단체에 철거 예고장을 보냈습니다.

    오는 14일, 즉 일주일 이내에 자진 철거를 하지 않을 경우 강제 집행을 하고 그 비용을 물리겠다는 겁니다.

    철거 이유로는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을 설치한 것을 들었습니다.

    비문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아시아·태평양 전역에서 여성들을 성노예로 강제로 데려갔다", "생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는 문구가 담겨 있습니다.

    이 비문이 "일본에 반대한다는 인상을 준다"며 뒤늦게 문제 삼은 겁니다.

    미테구청의 이 같은 조치는 일본 정부가 독일 정부에 철거를 요청한 이후 며칠 만에 나왔습니다.

    일본 관방장관은 소녀상 설치 직후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곧바로 철거를 위해 나서겠다고 했고, 모테기 외무상은 독일 외무장관에게 직접 철거를 요청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쓰/일본 외무상(지난 6일)]
    "(독일 외무장관과 소녀상에 관한) 얘기를 주고받았습니다. 베를린 거리에 이런 상이 설치된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도 일본 정부는 현지 공관 등을 동원해 베를린주 의회, 주 정부, 미테구 등을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영호 의원/외통위 국정감사(어제)]
    "일본의 우익세력들도 현지 관청에 항의성 메일을 계속 보내서 공무원을 아주 피곤하게 해서 결국 시민단체분들이 소녀상을 철거합니다."

    시민단체 측은 소녀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배경을 빼놓을 수 없다면서 독일 측이 뒤늦게 비문을 문제 삼는 것에 반발했습니다.

    [한정화/코리아협의회 대표]
    "이걸 철수해달라는 과정에서도 저희와 한마디도 대화를 나눈 것이 없고 일방적으로 그 편지를 통보했으며…"

    이 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의 압력으로 소녀상이 철거 위기에 놓인 사실을 알리고, 현지의 다른 시민단체와 연대해 저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나세웅입니다.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연관기사]

    1. 일본 집요한 압박에…"평화의 소녀상 철거하라"

    2. 벌써 몇 번째 철거인데…정부는 "민간이 알아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