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50조 원 금융지원…文 "취약계층 지원도 서둘러야"

50조 원 금융지원…文 "취약계층 지원도 서둘러야"
입력 2020-03-19 19:41 | 수정 2020-03-19 19:51
재생목록
    ◀ 앵커 ▶

    "현 정부를 비상정부 체제로 전환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처음 주재한 비상 경제 회의는 이런 엄중한 분위기에서 열렸습니다.

    당장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50조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가 발표됐고 저희가 오늘 촉구하는 거지만 소득과 일자리를 잃은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제 중대본'으로 나선 비상경제회의의 첫 번째 결정은 서민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파격적 금융대책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핵심내용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첫번째 조치를 결정합니다.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금융조치입니다."

    긴급 경영자금을 12조원으로 확대해, 어느 은행에서든 시중금리보다 낮은 연 1.5% 수준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보증 절차도 대폭 간소화했는데, 특히 연매출이 1억 이하인 영세 소상공인에겐 5천만원까지 전액 보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출금 만기를 6개월 이상 연장했고, 이자 납입은 6개월 유예하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대책이 '그림의 떡'이 돼선 안된다며 현장에서의 속도감있는 집행을 강조했습니다.

    문대통령은 또 일부 지자체가 도입하고 있는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과 관련해 정부차원에서도 취약계층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수입을 잃거나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 대한 지원 대책도 고민해야 합니다. 정부의 재원에 한계가 있는 만큼 지자체들과의 협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와관련해 청와대는 취약계층을 선별해, 지자체와 함께 현금성 지원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통상적인 상황이 아닌 만큼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해 특단의 지원대책이 나올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 최경순 / 영상편집 : 이정섭)

    [연관기사]

    1. 코로나가 몰고 온 '경제적 재난'…내 이웃이 쓰러진다

    2. 1,500도 무너졌다…원 달러 환율 한때 1,300원

    3. 50조 원 금융지원…文 "취약계층 지원도 서둘러야"

    4. 과거와는 다른 위기…"한시가 급하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