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약속대로 집 팔아라"…민주당 '실태 조사'

"약속대로 집 팔아라"…민주당 '실태 조사'
입력 2020-07-07 19:55 | 수정 2020-07-07 20:05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총선을 앞두고 여당 후보들은 국회의원에 당선될 경우, 2년 내에 살고 있는 집 한 채를 빼고 모두 처분하기로 서약을 했습니다.

    이 서약을 지켜야 할, 집이 두 채 이상인 의원이 마흔 명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이달 말에 의원들 재산이 공개될 예정이다 보니 과연 얼마나 이 서약을 지켰는지, 민주당이 서둘러서 자체적인 실태 파악에 들어갔습니다.

    이준범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집값 상승에 따른 여론 악화에, 민주당은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율 강화를 연일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민주당 내에도 2주택 이상 갖고 있는 다주택 보유 의원은 176명 중 40명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체의 22%, 5명 중 1명꼴이 넘습니다.

    비례대표 김홍걸 의원은 상속받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저를 제외하고도 서울 강남에 17억, 서초에 24억짜리 아파트를 갖고 있습니다.

    김홍걸 의원 측은 "지난 4월 강남에 있는 아파트를 내놨지만 아직 팔리지 않았고, 서초 아파트엔 현재 살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경기 광주의 재선 임종성 의원은 서울 강남과 송파에 10억 넘는 주택 2채, 수도권에도 2채를 보유 중입니다.

    임 의원 측은 "지난해 결혼한 배우자 재산으로 다주택자가 된 것"이라며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매물로 내놨지만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다주택 의원 중에는 투기지역 등 규제지역으로 묶인 곳에 2채 이상 부동산을 보유한 의원도 19명에 달했습니다.

    다주택자에게 세 부담을 늘려, 집을 팔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마련 중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다주택을 유지하는 건 문제라고 시민단체들은 지적합니다.

    [윤순철/경실련 사무총장]
    "모순적인 행보에 다주택자들은 매물을 내놓지 않고 시장과 정책의 변화를 관망하고 있다."

    더욱이 여당 다주택 의원 중 주택정책을 다루는 기재위와 국토위에 배정된 의원도 6명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 당시, 실제 사는 곳을 제외한 주택은 2년 내에 매각하겠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출마자 전원이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前원내대표(작년 12월)]
    "정치인부터 집을 재산증식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는 대국민약속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여론이 악화되자, 민주당은 오늘 소속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주택 보유 실태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7월 임시국회에서 부동산 관련 입법을 마무리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정책 추진에 역풍을 맞을까 우려하는 겁니다.

    21대 국회의원들의 등록재산은 오는 7월 말에 공개됩니다.

    MBC 뉴스 이준범입니다.

    (영상편집 : 정지영)

    [연관기사]

    1. "약속대로 집 팔아라"…민주당 '실태 조사'

    2. 통합당 "정책 실패…강제로는 안 팔아"

    3. [단독] "반포 집도 고민 중"…여권에서도 "부적절"

    4. "12·16 대책보다 세다…억! 소리 나올 것"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