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경

김태년 "종부세, 12·16 대책 때보다 더 센 법안 나올 것"

김태년 "종부세, 12·16 대책 때보다 더 센 법안 나올 것"
입력 2020-07-07 20:02 | 수정 2020-07-08 09:33
재생목록
    ◀ 앵커 ▶

    정부와 여당이 준비 중인 새로운 부동산 대책, 핵심은 종부세를 포함한 부동산 관련 세금일텐데 민주당 김태년 원내 대표가 오늘 MBC 인터뷰에서 '억' 소리 나는 대책을 내놓을 거라고 예고했습니다.

    또 작년 12.16 대책 때 발표한 종부 세율보다 더 높은 세율이 될 거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지경 기자의 보도 먼저 들으시고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2부에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근 하락하는 당 지지율의 원인으로 부동산 문제를 꼽았습니다.

    7월 임시 국회에서 부동산 대책을 위한 법부터 만들겠다면서, 곧 '억!' 소리 나는 대책이 나올 거라고 말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투기 또는 다주택과 관련해서는 중과세를 한다 라고 하는 대원칙을 가지고…조만간에 다 완성이 될 겁니다"

    공급을 늘려도 한 가구가 집을 여러 채 가지면 소용이 없다면서 투기 수요를 잡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 종합부동산세율을 12·16 대책 때 나온 최대 4% 보다 더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12·16 대책 때 나왔던 종부세 세율보다 좀 센 그런 법안이 나오게 될겁니다"

    집을 한 채만 빼고 모두 처분한다는 공천 때 서약, 김 원내대표는 이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고 2년이라는 처분 기한은 더 줄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그때 그 서약, 그 약속은 지켜질 거다…(2년 처분 기한을) 단축해서 그 약속들이 이행될 수 있도록 의논하겠습니다"

    세금을 올린다고 투기가 없어지겠냐는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의 비판에 대해선 평론만 하지 말고 좋은 대안을 준다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연관기사]

    1. "약속대로 집 팔아라"…민주당 '실태 조사'

    2. 통합당 "정책 실패…강제로는 안 팔아"

    3. [단독] "반포 집도 고민 중"…여권에서도 "부적절"

    4. "12·16 대책보다 세다…억! 소리 나올 것"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