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정동훈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오늘 한글날을 계기로 국가별 언어 사전에 ′한복′ ′한류′, ′한글′ 등 단어를 등재하는 운동을 시작합니다.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이 한복과 한류를 비롯해 ′애교′, ′반찬′, ′불고기′, ′대박′, ′동치미′, ′삼겹살′, ′트로트′ 등 단어 26개를 새롭게 추가하자 이를 계기로 세계로 확산으로 꾀하겠다는 겁니다.
반크는 한복·한글·한옥·한지·한식 등 한국의 역사, 직지·온돌·상감청자 등 한국의 창조성, 이순신·세종대왕 등 한국의 영웅 등을 각각 배울 수 있는 단어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세계 언어사전에 실리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크는 먼저 사이트에 어떻게 하면 세계 언어사전에 한글 단어를 실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또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된 한글 단어와 이를 인용한 BBC, CNN, 가디언 등 해외 언론의 소식도 실어 당위성을 알려주기로 했습니다.
반크는 이번 한글 단어 등재 운동에 각국 재외동포와 한류 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넷플릭스 83개국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한 드라마 ′오징어 게임′과 한국어로 노래하는 방탄소년단(BTS)을 통해 세계인들이 자국어 자막을 읽는 것을 넘어서 한글과 한국어를 배우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기회를 지속 가능한 한류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언어사전에 한국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등재시켜야만 한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