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학앵커: 이인용,김지은

왼손잡이 10%, 양손 다 써야 두뇌 발달에 좋아[지윤태]

입력 | 1997-04-03   수정 | 1997-04-0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왼손잡이 10%, 양손 다 써야 두뇌 발달에 좋아]

● 앵커: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이 왼손을 쓰면 나무랍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오른손잡이가 90%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런데 오른손만 쓰고 왼손을 거의 안 쓰면은 두뇌 발달의 균형이 깨져서 좋은 머리를 갖기 어렵다고 합니다.

지윤태 기자입니다.

● 기자: 사람의 머리를 좌우로 나누었을 때 왼쪽 뇌는 기억력과 논리력, 언어표현 같은 지적 능력을 담당합니다.

반면오른쪽 뇌는 주로직관력이나 예술적 감각 같은 감성능력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오른쪽 손발과 이어져 있는 곳이 바로 지적인 능력을 담당하는 왼쪽 뇌입니다.

따라서 오른손잡이인 사람들은 왼쪽 뇌가 더 발달돼 있는 게 보통입니다.

그런데 최근 서울대 의대 서유현 교수는 오른쪽 손발만 지나치게 자주 쓰면은 왼쪽 뇌가 계속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뇌의 균형이 깨져서 지능 발달이 억제된다는 연구결과를 밝혔습니다.

즉 음식도 골고루 먹어야 체력을 유지하듯이 오른쪽 뇌도 왼쪽만큼 균형 있게 발달해야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켜 더 우수한 머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서유현(서울대의대 약리학 교실 교수): 왼손발도 어릴 때부터 자꾸 훈련을 쓰고 또 감성적인 면을 같이 충족시켜 주면은 이것이 우뇌가 들어가서 우뇌가 발달이 되고 이러한 자극이 좌측 뇌로도 가 가지고 좌측 뇌도 같이 발달할 수가...

● 기자: 오른쪽 뇌를 발달시키려면 왼손이나 왼발을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화를 받을 때도 오른손으로 받지 말고 왼손으로 받는 습관을 들이거나, 또 물건도 왼손으로 집도록 노력합니다.

또 공을 찰 때도 오른발과 왼발을 모두 써서 좌우 신체가 골고루 발달되도록 합니다.

우리나라의 사람의10% 정도는 왼손잡이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오른쪽 손발을 자주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MBC뉴스 지윤태입니다.

(지윤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