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현재근

새누리당 '비대위 체제' 전환, 복당 논란 불가피

입력 | 2016-04-15 20:04   수정 | 2016-04-15 22:06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총선 참패의 수습을 위해 새누리당이 지도부 일괄 사퇴에 이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했습니다.

◀ 앵커 ▶

비대위에서는 공천 과정에서 탈당한 무소속 당선자들의 복당 문제가 쟁점이 될 걸로 보입니다.

현재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된 원유철 원내대표는 공천과정의 각종 논란으로 국민에게 실망을 드렸다며 다시 한 번 사과했습니다.

[원유철/새누리당 원내대표]
″새누리당에 대한 따가운 회초리와 질책의 목소리를 참회하는 마음으로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김무성 대표 등 지도부는 책임을 지겠다며 일괄 사퇴했습니다.

당 내외 인사 10명 안팎이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는 계파와 지역을 고루 안배한 화합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유철/새누리당 원내대표]
″국민만을 중심에 두고 국민 곁에 다가서는 친박·비박도 아닌 오직 친민생의 새누리당이 돼야 합니다.″

7명의 무소속 당선자 복당 문제는 다음 주 출범 예정인 비대위가 결정해야 할 핵심 현안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는 원칙은 있지만 복당 절차와 시기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합니다.

탈당파 중 안상수, 윤상현 의원 등은 입당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안상수/무소속 의원]
″상황이 너무 엄중하고 새누리당이 위기에 빠져있기 때문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바로 복당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반면 주호영 의원은 복당 조건으로 당의 사과를 요구했고 유승민 강길부 의원은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현재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