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뉴스데스크
엠빅뉴스
14F
정치
사회
국제
경제
문화
스포츠
뉴스데스크
조민희
'尹 반탄 세력' 이끌던 손현보 목사 결국 구속‥"도주우려"
입력 | 2025-09-09 20:03 수정 | 2025-09-09 20:18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에 앞장섰던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가 구속됐습니다.
올해 대통령 선거와 부산시 교육감 재선거를 앞두고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인데요.
조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헌법 재판관들을 비난했던 탄핵반대집회.
[전한길/보수 유튜버]
″민주주의의 역적이며 제2의 을사오적으로‥″
부산에서 활동하던 손현보 목사는 전국을 돌며 세이브 코리아라는 단체 이름으로 탄핵 반대 집회를 주도했습니다.
[손현보 목사 (지난 3월, 서울 여의도)]
″탄핵을 인용한다면 헌재는 국민적 저항을 맞아서 산산조각이 날 것이고…″
그러다 손 목사는 지난 4월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고발당했습니다.
부산시 교육감 재선거를 앞두고 교회로 보수 후보자를 불러 보수 후보를 지원,
[정승윤 후보 - 손현보 목사 (지난 3월, 부산 세계로교회)]
″보수 후보로, 지금 교육감 후보로 나오신 거잖아요. <예, 그렇습니다.>″
대선을 앞둔 지난 5월엔 신도들에게 당시 김문수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을 하거나 지지 영상을 교회에서 상영한 혐의입니다.
[지난 5월]
″청렴 결백, 자유민주주의. 김문수 파이팅!″
공직선거법과 지방교육자치법에 종교단체는 조직 내에서 구성원에게 선거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손 목사는 구속영장 실질 심사를 앞두고 정치 탄압 이라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손현보 목사 (지난 4일)]
″감옥에 가면 아 여름휴가도 못 갔는데 가서 몇 달 쉬고 몇 년 쉬다 오면 감사한 일이죠.″
하지만 결국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8시간에 걸친 심사 끝에 ″도주 우려가 있다″며 손 목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손 목사 측은 영장 발부 직후 교회가 탄압받고 있다며 1인 시위를 통해 반발했습니다.
MBC뉴스 조민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성욱(부산) / 영상출처: 유튜브 채널 ′세계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