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닝뉴스박승진

美 CIA 국장 "북한, 수개월 안에 핵무기 완성 가능"

입력 | 2017-10-2017:03   수정 |2017-10-20 17:29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미국의 CIA, 중앙정보국국장이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북한의 핵 능력이 정점에 이르렀다면서 핵무기 완성이 몇 달 안에 가능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승진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미국 국가안보 포럼에 참석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 CIA 국장은 북한의 핵 미사일 능력이 급속히 진전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핵 능력을 갖추는 과정이 정점에 이르렀다면서 이르면 5개월 안에 성공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미 CIA 국장]
″(북한의 핵 성공 능력은) 5년 전보다 더 근접했습니다. 5개월 내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폼페오 국장은 그러면서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하는 미국의 정책적 관점도 여기에 맞춰 행동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군사옵션 발언도 다시 상기시켰습니다.

필요하다면 군사력을 동원해서라도 김정은이 미국을 위험에 처하게 할 능력을 갖추게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는 것입니다.

포럼에 참석한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NSC 보좌관도 북핵 위협에 대해 시간이 다 돼 가고 있다면서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 무기로 미국을 위협하는 북한 정권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