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서혜연

네이마르 유럽 최고가치 선수, 손흥민 69위 '亞 최고'

입력 | 2017-01-1720:48   수정 |2017-01-17 21:3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유럽 축구를 빛내는 별들 중 네이마르가 가장 가치가 높은 선수로 평가받았는데요.

손흥민 선수도 아시아 출신 가운데 유일하게 100위 안에 이름을 올리며 자신의 가치를 입증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화려한 기량만큼 높은 몸값을 자랑하는 유럽 프로축구 스타들.

그중에서도 가장 비싼 선수는 네이마르였습니다.

FIFA 산하의 국제스포츠연구센터에서 능력과 나이, 계약 조건 등을 고려해 조사한 결과, 네이마르가 메시와 호날두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시즌 성적만 비교하면 메시가 압도적으로 앞서지만, 어린 나이와 잠재력이 네이마르의 가치를 더 높였습니다.

서른 살을 넘은 선수는 호날두와 골키퍼 노이어, 단 두 명만이 100위 안에 들었을 만큼 나이가 중요한 척도입니다.

토트넘의 손흥민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시아 선수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공동 75위에서 올해 69위로 뛰어오른 손흥민은 120억 원 정도 상승한 560억 원의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도르트문트의 가가와 신지와 레스터시티의 오카자키 신지 등 일본 선수들은 손흥민과는 비교 대상이 되지 못했습니다.

[서형욱/MBC 해설위원]
″(손흥민 선수는) 아시아 선수로 분류하긴 어렵지 않나… 사실상 유럽 선수로 평가되고 있고, 계속 이적을 거듭하면서 스스로의 몸값을 잘 관리해 왔고…″

단순히 성적만이 아닌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는 유럽 축구 시장에서 손흥민의 가치는 조금씩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