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조영익

與 "공수처 반드시 설치"…野, 필요성 공감

입력 | 2017-11-2020:22   수정 |2017-11-20 20:31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을 강력히 추진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야당도 검찰 개혁을 위한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을 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될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영익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당·정·청이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 설치법 제정을 위해 협의를 가졌습니다.

공수처 설치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임을 재확인하면서, 관련 법 제정과 국회 통과에 총력을 기울여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권력 눈치를 안 보는 수사기관을 만들어 정치화한 검찰을 제자리로 돌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이 아무리 적폐청산 수사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권한이 집중됨으로써 남용될 소지는 언제든지 있습니다.″

회의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 국회를 찾아 공수처에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
″대통령 자신과 주변들이 공수처 수사 대상이 되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국민의 검찰 개혁 의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물꼬를….″

법무부가 발표한 안을 토대로 하되 국회 심사 과정에 충분히 논의하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야당은 정치적 중립성 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수석 대변인]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도 모자라 공수처라는 칼을 하나 더 갖기 위한 회의를 갖는 모습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그러나 검찰 개혁을 위한 공수처 도입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어, 야당의 공수처장 추천권 등을 전제로 도입 논의에 나설 여지도 내비쳤습니다.

MBC뉴스 조영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