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배주환

태극전사 귀국‥"꺾이지 않고 나아갈게요"

입력 | 2022-12-08 06:21   수정 | 2022-12-08 06:2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사상 두번째 원정 16강 진출을 이뤄낸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어제 저녁 귀국했습니다.

팬들의 뜨거운 환호 속에 선수들은 응원해준 국민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전했습니다.

배주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안고 축구대표팀이 카타르에서 돌아왔습니다.

선수들이 도착하시 몇 시간 전부터 입국장을 가득 메운 팬들은 선수들이 모습을 드러내자 환호를 쏟아냈습니다.

곧바로 소속팀으로 복귀할 예정인 김승규, 정우영 등 3명을 제외하고 모두 귀국한 선수들.

주장 손흥민은 대표로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손흥민/축구대표팀 주장]
″여러분들 덕분에 저희가 월드컵에서 좋은 경기 할 수 있었고, 좋은 성적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돼서 너무나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기서 대한민국 축구가 끝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저희 선수들, 팀이 되려고 노력할 거고요.″

부상으로 1,2차전을 결장했던 황희찬은 한국을 16강으로 이끈 포르투갈전 역전골로 아쉬움을 날릴 수 있어 자랑스럽고, 또 기뻤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황희찬/축구대표팀]
″제가 힘을 보태지 못했던 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컸는데, 3번째 (경기에서) 어떻게 해서든 팀에 도움이 되고 싶었고 그게 어쨌든 좋게 골로 연결이 돼 가지고 저희가 16강에 진출할 수 있고…″

가나전 멀티골로 이번 대회 스타로 떠오른 조규성은, 세계 무대에 도전하며 4년 뒤 북중미 월드컵에서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조규성/축구대표팀]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무대를 뛰어보니까 진짜 또 너무 나가보고 싶고, 1년 1년 매시즌마다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증명해내면 좋은 기회가 또 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4년 동안 팀을 이끌고 아름다운 마무리에 성공한 벤투 감독.

믿고 따라와진 선수들 덕분에 한국 축구에 ′빌드업′이라는 새로운 색깔을 씌울 수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파울루 벤투/축구대표팀 감독]
″이전의 한국 축구에 많이 있지 않던 그런 스타일이었는데, 선수들이 이 부분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긴 과정 동안 믿음을 가지고 목표를 가지고 같이 따라와줬기 때문에…″

희박한 가능성에도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꺾이지 않는 마음″을 국민에게 보여준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손흥민/축구대표팀 주장]
″선수들한테도 저희 팀한테도 대한민국 국민들한테도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단어, 문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유지돼서 축구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꺾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손흥민, 황희찬, 김민재 등 유럽파 선수들은 휴식을 취한 뒤 다시 유럽으로 떠나고, 내년 3월 다시 소집되는 축구대표팀은 이제 63년만의 아시안컵 우승이라는 또다른 도전에 나섭니다.

MBC뉴스 배주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