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외전

[경제쏙] 경기냐 환율이냐‥한은 기준금리 '딜레마'

입력 | 2025-01-14 15:47   수정 | 2025-01-14 16:19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출연 : 정철진 경제평론가

Q. 모레, 16일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립니다.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인가, 인하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Q. 금리인하를 해야 한다고 하는 쪽에서는 국내 경기가 너무 안 좋아서 그런 거잖아요. 만약 이번에 또 기준금리를 내리게 되면 3번 연속 금리를 인하하는 겁니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시기 이후 처음입니다. 지금의 경기 상황이 금융위기 때와 비교할 정도로 나쁜 상황입니까?

Q. 한국은행은 이렇게 금리인하를 고민하는데 미국은 정반대 상황이죠? 미국 경제 상황은 어떤가요?

Q. 선제적 금리 인하로 경기 부양이 가능하긴 할까요?

Q. ′기름값′ 얘기해 보겠습니다. 퇴임을 앞둔 바이든 행정부가 러시아 추자 제재를 발표해 국제 유가가 상승했습니다. 곧 물러날 대통령이 갑자기 왜 이런 건가요?

Q.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국 대서양·태평양 해역에서 신규 석유 시추를 금지시켰습니다. 물론 트럼프 차기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이 조치를 즉시 해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그럼 유가는 곧 안정될까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