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김민찬

조국, 합당 관련 "민주당 논의 진행 뒤, 저희가 답해야"

입력 | 2026-01-24 15:02   수정 | 2026-01-24 15:03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많은 긴장과 논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민주당에서 논의가 다 진행되고 난 뒤에 저희가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조국혁신당은 이 논의가 매우 중요하다. 차분하고 진지하게 질서 있게 논의하고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민주당 내부에서 반발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우당이고 집권 여당 내부 상황에 대해 감 놔라 배 놔라 말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며 ″민주당이 의견을 정리할 것이라 예상하는 것이지, 여기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예의에 안 맞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합당 시한을 언제까지로 보냐는 질문에는 ″민주당에 달려 있다″며 ″민주당에서 격론이 일어나고 있는데 민주당 내부에서 정리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습니다.
서왕진 원내대표도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정청래 대표의 제안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는 저희대로 논의하고 검토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다만, 현실적으로 민주당 내부에서도 아직 합당한 논의에 대해서 초기 단계 논의를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과정도 진지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