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김오희 리포터

[스마트 리빙] 아침에 잼 바른 식빵? 혈당엔 독!

입력 | 2019-01-25 07:45   수정 | 2019-01-25 07:45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매일 아침 식사로 뭘 드시나요?

간편하게 잼 바른 식빵이나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드시는 분, 많을 텐데요.

혈당을 생각하신다면 단 음식은 피하셔야겠습니다.

음식을 먹은 뒤에 혈당이 급격히 치솟았다가 뚝 떨어지는 현상을 이른바 ′혈당 스파이크′라고 한다는데요.

아침 식사로 과일 잼을 바른 식빵처럼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수면으로 인한 공복이 오래 지속된 아침에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더 빨리 오르고요.

혈당이 급상승했다가 내려가는 양상이 반복되면 평소에도 배고픔을 더 자주, 심하게 느낀다는데요.

또, ′혈당 스파이크′가 잦아질수록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고, 혈관의 내피세포가 손상돼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치매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다행히 아침에 먹는 음식만 바꿔도 혈당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데요.

설탕과 꿀, 정제된 빵, 면류보다는 채소 샐러드와 달걀, 통밀빵, 견과류 등이 아침 식사로 먹기 좋은 식품이고요.

한식의 경우, 흰 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밥이 좋습니다.

아침을 아예 거르는 건 어떨까요?

공복 상태가 길수록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데요.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챙겨 먹어야 하고요.

식사 후 15분 만이라도 산책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움직여주면 당분 흡수가 느려져서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